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산업부, 연내 석유공사 알뜰주유소 40여개 추가선정

파이낸셜뉴스 2024.03.14 12:50 댓글0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오전 석유·LPG 가격 동향 점검차 서울 서초구 서울만남의광장 주유소 및 LPG 충전소를 방문, 품질·유통점검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뉴스1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오전 석유·LPG 가격 동향 점검차 서울 서초구 서울만남의광장 주유소 및 LPG 충전소를 방문, 품질·유통점검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뉴스1


[파이낸셜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연내 자영 알뜰주유소 40여곳을 추가 선정해 휘발유·경유 가격을 안정화한다.일반 주유소보다 기름값이 싼 알뜰주유소를 늘리는 방식으로 가격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14일 서울 만남의 광장 주유소와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를 방문해 일선 현장의 석유·LPG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업계·공공기관과 함께 국내 석유가격 안정화 방안을 논의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 정세 불안이 계속되면서 국제 유가가 최근 배럴 당 80달러를 웃돌고 있다.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정부의 유류세 할인에도 각각 1600원대, 1500원대 고유가를 보이고 있다. 안 장관은 정유업계에 가격 안정화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산업부는 불법 이력이 있는 1600여개 주유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도 실시하고 있다. 유가 상승기에 편승한 불법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범부처 석유시장 점검단을 운영 중이다. 유류세 인하조치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국제유가의 국내가격 반영도 점검을 위한 회의도 매주 개최하고 있다.

LPG 가격안정을 위한 조치도 시행 중이다. 산업부는 LPG에 부과되는 관세를 올해 상반기에 기존 3%에서 0%로 인하했다. LPG업계도 정부 노력에 발맞춰 국제 LPG 가격 상승에도 지난 4개월 간 LPG공급가격을 동결해왔다.

산업부는 수도권과 대도시 중심으로 연내 자영 알뜰주유소 40여개를 추가 선정헌더, 농어촌 지역의 LPG 배관망 구축사업도 기존 군·마을 단위에서 읍·면 단위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안 장관은 "정부는 물가안정을 민생경제의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석유·LPG 가격 안정화를 위해 가용한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하고 있다"며 "정유·LPG 업계가 상생의 정신을 발휘해달라"고 강조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조용한 주식시장.요동치는 외환시장

    05.03 20:00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0

  • 킹로드백호

    5월 대장주 스카이문[점3상]삼화전기

    05.16 08: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5.03 17: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