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바이오 협력 넘어 동맹 구축"

파이낸셜뉴스 2023.06.01 18:19 댓글0

尹대통령, 수출전략회의 주재
세계 최고 첨단 클러스터 추진
시설투자 최대 35% 세액공제


정부가 1일 기업·대학·연구소·병원 등이 집적된 바이오클러스터 생태계 조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유망 클러스터를 선별해 집중 지원하는 것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위해 세제지원은 물론 강력한 투자를 기반으로 매사추세츠공대(MIT) 등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기관과 연구개발(R&D)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울 마곡 바이오클러스터가 있는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M+)에서 주재한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에 국제교류와 협력이 필수임을 강조하고 "이번에 서울대병원과 카이스트가 MIT랑 협력해 바이오 동맹이 구체화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제 파트너십이 아니라 얼라이언스(동맹) 개념으로 가야 한다"며 "그래서 우리도 투자를 해야 된다. 국제 연구기관 간 협력체계에 정부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미국 국빈방문 과정에서 방문했던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를 한국에도 도입, 한국판 보스턴 바이오클러스터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이뤄졌다. 이를 위해 정부는 클러스터 안에 기업, 대학, 연구기관, 법률·회계 등 사업지원서비스 기업과 창업보육기관이 집적될 수 있도록 입주업종 규제를 완화하고, 정책금융에 의존해온 벤처투자에 민간자금이 흘러가게 할 방침이다.

바이오클러스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조세특례제한법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국가전략기술 범위에 동물세포 배양과 같은 '바이오의약품 관련 핵심기술'을 포함시키기로 했다. 조특법상 국가전략기술에서의 시설투자는 최대 35%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돼 실질적인 조치로 평가된다.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복잡한 요즘 주식 시황 간단하게 정리해드립니다

    04.29 20:00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19: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9 16: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