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尹 “바이오, R&D 대폭 늘려 2035년 ‘200조 시대’ 열 것”

파이낸셜뉴스 2024.03.26 16:25 댓글0

윤석열 대통령, 충북 민생토론회
"바이오 생산규모, 43조→200조"
"R&D 투자 확대, 세제지원·규제개선"
"바이오 데이터, 플랫폼 만들어 제공"
"K바이오스퀘어로 2.1조 부가가치"
"충북의대 300명, 의료·연구 병행"
"다음 팬데믹 대비 백신기술 확보"
2차전지 인프라 지원·교통망 확충 약속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 6동 이벤트홀에서 ‘첨단바이오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 6동 이벤트홀에서 ‘첨단바이오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국내 바이오산업 국가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늘린다고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2035년에는 바이오산업 생산규모를 200조원까지 키우겠다는 목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북 청주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24번째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며 “정부는 AI(인공지능)·디지털 기술과 바이오가 결함한 디지털 바이오에 정부 R&D를 적극 투자하겠다”며 “이런 토대 위에서 첨단바이오를 반도체 신화를 이어갈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겠다. 2020년 43조원 수준인 바이오산업 생산규모를 2035년까지 200조원 시대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는 물론 신진연구자가 글로벌연구자로 성장하도록 전폭 지원할 것”이라며 “세제지원과 규제 개선을 통해 혁신기술이 신속하게 출시토록 지원해 우리 기업이 시장과 산업을 선도하며 성장할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R&D 투자 외에 “첨단바이오의 성패는 양질의 데이터를 잘 모아 제대로 활용하는 데 있다. 다양한 바이오 데이터 시스템을 연계하는 플랫폼을 만들어 연구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또) 석유화학 기반 소재 산업의 30%를 바이오 기반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를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보스턴 클러스터는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 주요 대학 등이 모여 있는 곳으로, 윤 대통령이 지난해 4월 국빈방미 당시 방문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 오송 캠퍼스를 만들고 대학 연구기관과 바이오 기업은 물론 법률·금융·회계 같은 사업 지원 서비스 기업이 입주하는 K-바이오스퀘어 조성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2조1000억원의 부가가치와 2만9000여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충북 지역 의과대학 정원을 89명에서 300명으로 211명 증원 배정한 것을 언급하며 “증원된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에 종사하며 R&D 연구도 병행해 첨단바이오 발전에도 큰 활약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 같은 첨단바이오 산업 발전을 통해 코로나19에 이은 다음 팬데믹에 대한 대비도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많은 전문가들이 팬데믹이 다시 올 수밖에 없다고 전망한다”며 “넥스트 팬데믹에 대비키 위해 백신기술 주권을 지켜낼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기술을 확보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충북의 지역산업 육성과 교통망 확충 등 지원책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충북은 국내 최대 2차전지 생산 거점이다. 배터리를 생산하는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에코프로비엠 등 핵심소재 업체가 충북에 있다”며 “2차전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예정된 4조원 규모 민간투자를 뒷받침토록 인·허가를 신속히 처리하고 전력공급 같은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통망의 경우 청주국제공항 확장과 천안~청주공항 전철 내년 상반기 착공에 더해 임기 내 충북선 고속화 착공과 중부고속도로 증평~호법 구간 6차로 확장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마무리, 대전·세종·청주 연결 광역급행철도 CTX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약속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공개방송] 썸머랠리 주도 업종과 테마

    06.17 06:49

  • 급등매매

    ★실리콘투★ 300% 급등한 풍선기법 대공개

    06.20 08:00

  • 백경일

    ■팍스넷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 실리콘투 ~축~ )

    06.28 08:2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6.17 12: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