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부경대 용당캠퍼스에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파이낸셜뉴스 2023.04.18 13:27 댓글0

국립부경대학교가 대학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2023년 캠퍼스 혁신파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용당캠퍼스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제공=부경대학교
국립부경대학교가 대학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2023년 캠퍼스 혁신파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용당캠퍼스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제공=부경대학교

[파이낸셜뉴스] 국립부경대학교가 대학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2023년 캠퍼스 혁신파크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캠퍼스 혁신파크는 대학 중심의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교육부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3개 부처가 함께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투입되는 예산은 5년간 국비와 시비 등 530억원에 이른다.

이 사업은 대학 유휴부지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기업입주공간을 마련해 대학을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된다. 이 때문에 부산은 물론 전국 대학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고, 부경대와 단국대 등 2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부경대는 평가지표인 개발 타당성, 사업추진역량과 의지, 기업유치 및 기업지원 기관의 참여 가능성, 지자체의 행·재정적 지원 의지 등 모든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부경대 용당캠퍼스는 교통, 물류 등 우수한 입지를 갖춘 데다, 이미 스타트업 등 250여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등 부산시를 비롯해 지역 산업계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갖춰 동남권 산학연협력의 메카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작용했다고 대학 측은 밝혔다.

부경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용당캠퍼스 내 1만8000㎡의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고, 오는 2028년까지 기업이 입주하는 산학협력 공간은 물론 문화·복지시설까지 갖춘 연면적 2만㎡의 규모로 산학연 혁신허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와 지산학연 프로그램 연계성을 높이고, 지역 인재 양성과 창업교육 등 성과도 극대화한다. 시가 건축비, 입주기업 육성프로그램 지원비를 비롯해 입주기업 금융지원 및 신규직원 인건비 지원 등 지속적인 행·재정적 지원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부경대 용당캠퍼스는 2028년까지 총 500여개 기업과 5000여명의 연구·기술 인력이 상주하는 국내 최대의 산학연협력 클러스터로 부상할 전망이다.

부경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현재 참여를 추진하고 있는 권역별 반도체공동연구소, 반도체특성화대학지원사업, 창업교육거점대학 등 정부 및 시의 미래 산업 분야 사업들의 선정과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영수 부경대 총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 산업 분야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의 우수 인재 양성, 기업과 인재 간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소하는 등 부경대와 지역사회가 동반 성장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복잡한 요즘 주식 시황 간단하게 정리해드립니다

    04.29 19:00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19: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30 01: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