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엔진 구매·엔진 정비 서비스도
보잉·GE에어로스페이스와 MOU
미래성장동력 확보·한미협력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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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에서 두번째)과 스테파니 포프 보잉 상용기부문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오른쪽에서 두번째)가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보잉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보잉사로부터 약 50조원 규모의 항공기 103대를 구매하는 대형 계약을 체결하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선물 보따리를 풀었다. 이는 대한항공의 항공기 구매계약으로는 창사 이래 역대 최대 금액이다. 이와 더불어 GE에어로스페이스와 1조원 규모의 예비엔진 구매 및 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도 추진한다.
대한항공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2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와 '예비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정비서비스 도입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스테파니 포프 보잉 상용기부문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러셀 스톡스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CEO 등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조 회장은 "선제적인 대규모 항공기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 양국 간의 상호 호혜적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은 이 자리에서 362억달러(약 50조원) 상당의 미국 보잉사의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에 서명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와 6억9000만달러(약 1조원)가량의 항공기 예비엔진 구매 및 130억달러(약 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 계약도 추진한다. 이는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이후 선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이다. 팬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 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 항공기 투자전략이다. 구매 대상 항공기는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 등이다. 2030년대 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의 보잉 항공기 도입으로 한국과 미국의 항공산업 협력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앤휘트니, 제너럴일렉트릭, 해밀턴 선드스트랜드, 허니웰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앞서 지난해 7월 영국에서 열린 '판버러 국제 에어쇼'에서 보잉과 777-9와 787-10 등 최대 50대의 항공기 도입을 위한 구매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당시 계약과는 중복되지 않는 추가 계약"이라며 "이외에도 A350 계열 항공기 33대, A321neo 56대 등을 포함해 2034년까지 최첨단 친환경 항공기를 312대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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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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