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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스포츠 특허출원, 韓 세계 1위"

파이낸셜뉴스 2024.03.01 12:00 댓글0

- 20년간 전체 출원의 58.4% 차지하며 기술개발 주도
- 1위 골프존, 2위 SG골프 등 10위 내 기업 6곳 포진


연도별 가상현실스포츠 분야 특허출원 건수(2002~2021년)
연도별 가상현실스포츠 분야 특허출원 건수(2002~2021년)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전 세계 스크린 스포츠시장의 성장과 함께 관련 특허출원이 크게 늘고 가운데 우리나라가 이 부문 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특허청에 따르면 한국·미국·일본·유럽·중국 등 세계 5대 특허청(IP5)에 출원된 스크린스포츠 특허건수는 2002년 49건에서 2021년 203건으로 최근 20년간 연평균 7.8%씩 증가했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한국(58.4%·1715건)이 가장 많았으며, 미국(17.0%·500건), 일본(8.9%·262건), 중국(6.4%·188건), 덴마크(4.1%·119건) 순이었다.

세부기술별로는 볼공급·스윙매트 등 주변장치(52.3%·1536건)가 전체 출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골프·야구 재현 등 콘텐츠(30.0%·882건), 볼추적·동작 센서 등 센싱(11.0%·324건), 동작 영상처리·미니맵 제공 등 시각화(6.7%·196건)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최근 5년(2017~2021년)간의 세부기술별 동향을 보면 직전 5년(2012~2016년) 대비 센싱(94건→177건) 및 시각화(60건→89건) 기술의 출원이 눈에 띄게 늘었다. 이는 스크린스포츠를 현장감있게 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출원인 순위는 국내기업인 골프존(15.8%·463건)과 SG골프(4.5%·132건)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으며, 덴마크의 트랙맨(4.1%·119건)이 그 뒤를 이었다. 이밖에 5위 엑스골프(2.2%·66건), 6위 리얼야구존(1.7%·50건), 8위 한국전자통신연구원(1.2%·36건), 10위 리얼디자인테크(1.0%·30건) 등으로 10위 내 한국 기업 또는 연구기관이 모두 6곳 포진했다.

이상호 특허청 생활용품심사과 심사관은 "스크린스포츠가 가상현실 기술발전에 힘입어 현장 스포츠의 보완·대체재 역할을 벗어나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특허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허분석정보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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