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국제 금-은 현물가 역대 최고, 베네수엘라 긴장 여파

파이낸셜뉴스 2025.12.24 07:48 댓글0

국제 금-은 현물가, 23일 장중 역대 최고치 경신
美의 베네수엘라 지상 침공 가능성에 안전자산 수요 급증
금 가격 뛰자 은 가격도 동반 상승, 공급 부족 및 약달러 영향도 있어


20일(현지시간) 카리브해의 미국령 푸에르토리코 세이바에서 미군의 C-17 수송기(위쪽)과 HC-130 수송기 3대가 미국 해군 기지 활주로에 주기되어 있다.로이터연합뉴스
20일(현지시간) 카리브해의 미국령 푸에르토리코 세이바에서 미군의 C-17 수송기(위쪽)과 HC-130 수송기 3대가 미국 해군 기지 활주로에 주기되어 있다.로이터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이 이달 베네수엘라 해상 봉쇄에 이어 본격적인 지상 침공을 준비한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금과 은의 현물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미국 경제매체 CNBC 등 외신들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품거래소에서 거래된 2월 인도분 금 선물 종가는 온스(31.1g)당 4505.7달러로, 전장보다 0.8% 올랐다. 이날 금 현물 가격은 장중 온스당 4497.55달러(약 666만5369원)까지 뛰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같은 날 은 현물 가격도 이날 장중 3% 넘게 오른 온스당 71.49달러(약 10만5948원)로 사상 최고치 기록을 경신하며 온스당 70달러선을 돌파했다.

외신들은 금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카리브해 긴장을 꼽았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 보도에서 미군이 베네수엘라 인근 카리브해 지역으로 특수작전 항공기 등 병력을 증강했다고 주장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보도 전날 특수부대가 사용하는 CV-22 오스프리 수송기 최소 10대가 미국 뉴멕시코주에 있는 캐넌 공군기지에서 카리브해 지역으로 비행했다. 같은 날 포트 스튜어트와 포트 캠벨 육군기지에서도 C-17 수송기가 이륙해 미국령 푸에르토리코로 이동했다. 해당 기지들에는 고위험 침투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부대들이 주둔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베네수엘라 인근 카리브해에 미국 해군을 배치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마약 단속을 위해 조만간 지상작전을 시작한다고 예고했다. 그는 베네수엘라 외 다른 국가를 상대로 마약 단속 작전을 확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지난 2일 각료회의에서 베네수엘라 인근 해역에서 진행한 마약선 공습을 언급하고 "우리가 이런 공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줄어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공습을 지상에서도 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상에서 하는 게 훨씬 쉽다"면서 "우리는 그들(마약 밀매자)이 이용하는 경로를 알고 있다. 우리는 그들에 대해 모든 것을 안다. 우리는 그들이 어디 사는지, 나쁜 사람들이 어디 사는지 알고 있으며 그것도 매우 곧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7년 1기 정부 당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대립했던 트럼프는 올해 2기 정부를 시작하면서 다시 마두로와 충돌했다. 그는 마두로가 베네수엘라 마약 조직의 수장이라고 주장했고, 미국 해군은 지난 8월부터 베네수엘라 인근 해역에서 마약 운반선을 단속한다며 베네수엘라 선박들을 공격했다. 지난 10월 미국 매체에서는 트럼프가 베네수엘라 내 비밀 첩보 공작을 승인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같은 달 트럼프는 “곧 베네수엘라 지상 작전이 펼쳐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미국 귀금속 중개 기업 제이너 메탈스의 피터 그랜트 선임 금속 전략가는 은 가격 상승에 대해 "기저에는 산업 수요 증가에 대응하지 못한 공급 부족이 자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달러 가치 약세 및 금리 하락 기대감이 매수 수요를 늘리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24 0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