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나이벡, 코로나19 후유증 ‘폐섬유증’ 치료제 임상1상 추진 "폐에 직접 흡입, 효능 탁월"

파이낸셜뉴스 2021.09.16 15:06 댓글0

나이벡 CI


[파이낸셜뉴스] 펩타이드 융합 바이오 전문기업 나이벡이 주요 파이프라인 가운데 하나인 폐섬유증 치료제 ‘NIPEP-PF’에 대해 흡입 제형으로 개발을 확정해 임상1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폐섬유증은 폐가 딱딱해지고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으로 최근 코로나19의 대표적인 후유증으로 거론되고 있어 글로벌 제약사들이 치료제 개발에 주목하고 있는 분야다.

나이벡은 펩타이드 기반 폐섬유증 치료제 NIPEP-PF의 제형을 폐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흡입 제형으로 확정했다. 임상1상 진행을 위해 글로벌 CRO와 임상 진행 업무도 시작했다. 이번 임상1상 추진은 염증성 장 질환 치료제 NIPEP-IBD 임상1상 신청 착수에 이은 것으로 나이벡 연구진들이 그동안 집중적으로 추진한 연구들이 가시화된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나이벡이 채택한 흡입 제형은 타 제형보다 폐에 신속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코로나19 후유증과 같은 응급 폐 질환에도 효과가 크다. 나이벡이 개발한 흡입 제형은 한번 흡입만으로 폐 전반부에 고르게 약물이 전달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폐섬유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보다 근본적으로 폐 조직이 재생되는 효과도 있다. 이미 프랑스에 기반을 둔 ‘흡입 제형 전문회사’와 공동연구를 통해 흡입제형에 대한 효능에 대한 대외 검증도 완료됐다.

폐섬유증은 대개 외부 바이러스 감염이나 염증 등이 발생하면서 폐 속에 과도한 콜라겐 섬유가 침착되면서 발생한다. 나이벡의 폐섬유증 치료제 NIPEP-PF는 폐 조직의 염증이 과잉 발현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용체를 직접적으로 결합해 과도한 콜라겐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에 기반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섬유증 치료제들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기전의 약물이다.

나이벡 관계자는 “나이벡의 폐섬유증 치료제는 이미 GLP 수준의 안전성 시험도 모두 완료한 상태로 고농도 투약에서도 독성이 없는 것으로 검증을 받았기 때문에 임상 진행과 상용화에 큰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며 “코로나19 확진 이후 회복기에 섬유증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단순히 폐섬유 진행을 억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섬유증이 발생한 폐 조직이 정상 폐 조직과 유사한 형태로 회복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폐섬유증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현재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사와 흡입 제형에 대한 임상1상 진행 상황에 대하여 공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나이벡은 펩타이드 플랫폼을 활용한 효율적 약물 전달기술에 기반해 경구 제형부터 흡입 제형에 이르기까지 치료제의 효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제형 설계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편리한 형태의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으며 신약 뿐 아니라 기존 치료제에도 적용할 수 있어 적용 범위가 넓다. 나이벡은 현재 표적기술과 흡입 제형 설계가 도입된 코로나 치료제 개발 관련 연구 개발도 진행 중이다.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7 07: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