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뉴스

[154회 주목! 이리포트] 현대차증권 강동진 "그린뉴딜, LG화학/삼성SDI/한화솔루션/두산퓨얼셀 주목"

인포스탁 2020.05.22 13:07 댓글0


<"주목!이 리포트" 바로가기>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최근 국내시장에서 정책 관련주들이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판 뉴딜에 '그린뉴딜'이 포함되면서 디지털 뉴딜에 이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오늘 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증권 강동진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현대차증권 강동진_그린뉴딜

제목은 "그린뉴딜, 에너지전환, 그리고 배터리 데이" 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포스트 코로나 대비가 한창입니다.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에너지 전환 정책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유럽, 그린 뉴딜로 코로나 극복. 흔들림 없는 에너지 전환 추진

환경 친화적 투자 확대 5/27 발표 예정
빌딩 에너지 효율↑, 소비자 비용↓
EU 15GW 재생에너지 향후 2년간 확대
유럽 투자은행, 재생에너지·클린수소 프로젝트 투자
EU, 전기차 VAT 면제 등 EV 판매 촉진 방안 고려

친환경시대를 향한 준비를 가장 먼저 시작한 건 유럽입니다. 로이터가 입수한 소식에 따르면 EU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를 회복하기 위해서 친환경정책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올해부터 환경규제가 시작될 예정이었는데 여기에 투자를 더 확대해나간다는 겁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오는 27일에 발표될 예정인데요. 핵심은 빌딩 리노베이션과 재생에너지 및 클린수소 투자입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빌딩, 인테리어 투자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인프라 구축 등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또한 블룸버그에 따르면 EU에서 향후 전기차에 대한 VAT(약 20%)를 면제하는 등 EV 판매 촉진을 위한 세제 정책도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레미 리프킨의 ‘그린 뉴딜’, 자료: 현대차증권

'그린 뉴딜'은 최근 발간된 미래학자 제레미 리프킨의 저서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위 저서에서는 재생에너지와 디지털 인프라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는 그 자체만으로는 불안정할 수 있지만, 에너지 저장기술(2차전지, 수소)과 IoT 등 스마트 인프라에 접목될 경우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건데요. 이러한 에너지 전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로 발전하자는 것이 그린 뉴딜의 핵심입니다.

그들은 충전이 가능한 세상을 창조했다, 자료: 현대차증권

지난해 노벨 화학상은 리튬이온전지 산업 발전에 기여한 3인이 수상했는데, 이에 관련하여 노벨위원회가 밝힌 수상 이유를 곱씹어 볼 필요가 있는데요. “태양광 및 풍력으로 생산한 전력을 저장해 화석에너지가 필요 없는 사회가 가능하도록 하였다.”고 전했습니다. 즉, 그들은 충전이 가능한 세상을 창조했다고 평가했는데요. 

이처럼 지금 세계가 그린뉴딜로 가고 있는 방향성이 명확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유럽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역시 한국판 그린뉴딜을 통해 코로나 이후 경제 회복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그린뉴딜의 핵심은 신재생에너지와 IT 인프라 연계, 에너지 저장 및 활용 기술입니다.


수소는 대형 에너지 저장장치, 자료: 현대차증권


가정에 전기를 공급하는 수소전기차, 자료: 현대차증권

수소 역시 최근에는 대형 에너지 저장장치로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각국에서 추진 중인 수소 경제의 핵심은 잉여의 재생에너지로 물을 분해하고, 수소를 생산해서 저장한 다음, 필요 시 연료전지를 통해 발전 또는 수송용으로 사용하는 겁니다. 장기적으로 수소연료전기차는 그리드에 연결되어 전기를 충전할 뿐만 아니라, 잉여의 전력을 공유할 수 있는데요. 가정과 지역사회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등 전기를 양방향으로 주고 받으면서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차전지 업체: LG화학, 삼성SDI
태양광: 한화솔루션
연료전지: 두산퓨얼셀

코로나 이후, 친환경 성장 패러다임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관련된 국내 핵심 기업들의 중장기 성장성이 더욱 부각될 전망인데요. 특히 2차전지, 태양광, 연료전지 업체에 주목했습니다.

2차전지 같은 경우는 5월 말에 있을 테슬라의 '배터리 데이' 모멘텀도 함께 부각되고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테슬라의 배터리 내재화를 우려하지만, 현대차증권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배터리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LG화학, 삼성SDI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 제시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태양광 업체로는 한화솔루션이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국가에서 1위 사업자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고요. 연료전지 업체에 중 두산퓨얼셀이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만큼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거라 판단했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 유럽 뿐 아니라 우리나라도 그린뉴딜 정책 천명
- 에너지 전환: 재생에너지와 IoT 등 스마트 인프라 발전
- 핵심 기술력 보유한 국내 업체들 경쟁력 부각
- 2차전지 및 태양광, 연료전지 업체 주목
- 관심종목: LG화학, 삼성SDI, 한화솔루션, 두산퓨얼셀


<"주목!이 리포트" 바로가기>




Copyright ⓒ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목록

무료 전문가 방송

  • 김희천대표

    악랄한 외인의 지수핸들링,데이타 +100% 후속주 매집!

    07.12 19:30 방송예정
  • 김희천대표

    이재명주,집중 분석과 공략법,6월계좌인증과 7월매매일지

    07.09 19:40 녹화방송
  • 진검승부

    코스닥 52주 신고가 마감! 급등테마 심층분석

    07.08 19:00 녹화방송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7.11 16: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