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에디슨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자금 조달책 5명 구속

파이낸셜뉴스 2022.11.19 02:31 댓글0

"증거 인멸 염려 및 도주 우려가 있다"
당초 영장 청구된 6명 중 1명 기각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에디슨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 주식 매입대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 핵심 인물 5명이 구속됐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법 홍진표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한모 씨 등 6명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연 뒤, 이들 중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인용했다. 재판부는 이들에 대해 "증거 인멸 염려 및 도주 우려가 있다"고 봤다.

이들 중 안모씨에 대해서는 "가담 범위, 역할 등을 고려할 때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면서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한씨 등은 에디슨모터스 관계사인 에디슨EV(현 스마트솔루션즈) 주가 부양 과정에서 자금 조달 등 역할을 한 혐의를 받는다.

지난해 4월 쌍용차의 기업 회생 절차가 진행됐고 에디슨모터스는 같은 해 10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에디슨모터스가 에디슨EV(당시 쎄미시스코)를 인수하면서 쌍용차 인수 등 전기 승용차 사업을 추진 중이고 대규모 자금이 조달된 것처럼 알려져 한때 에디슨EV의 주가는 급등했다. 강 회장 등은 이 과정에서 에디슨EV 지분을 처분해 차익을 실현했다.

이후 에디슨모터스가 인수 대금을 기한 내에 지급하지 못해 쌍용차 인수가 무산되자 에디슨EV 주가는 폭락했다. 이로써 약 12만5000명의 소액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었다.

한편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과 임원 3명 등은 앞서 지난달 25일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됐다.
#주가조작 #영장 #에디슨모터스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8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6 09: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