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KODEX반도체, 지수 정기변경으로 ‘삼성전자’ 편입

파이낸셜뉴스 2023.09.19 10:25 댓글0

국내 최대 반도체 ETF ‘KODEX 반도체’가 추종하는 ‘KRX 반도체 지수’ 정기변경
삼성전자 19.7%, SK하이닉스 19.2%로 대표 두 종목에 40% 가까이 집중 투자


KODEX반도체, 지수 정기변경으로 ‘삼성전자’ 편입



[파이낸셜뉴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반도체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KODEX 반도체 ETF가 지수 정기변경(리밸런싱)을 통해 ‘삼성전자’를 새롭게 편입한다거 19일 밝혔다.

KODEX 반도체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반도체 ETF로, 지난 2006년 상장한 이후 순자산 5282억 원 규모로 성장한 대표적인 반도체 ETF다. 2차전지 이후 다음 주도주로 반도체 산업이 주목받으면서 최근 3개월 동안 개인 순매수가 약 100억 원 가량 유입되는 등 순자산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 ETF 중 하나다. 최근 3개월 수익률은 3.6%, 연초 이후 수익률은 53.0%를 기록하며 가파른 매수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 23.9.18 기준)
KODEX 반도체는 국내 반도체 산업 대표 기업을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KRX 반도체 지수’를 추종한다. 기존에 ‘삼성전자’는 한국거래소의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 분류에 따라 반도체 섹터가 아닌 IT(정보기술)섹터로 분류가 되어 있고 반도체 매출 비중이 타 부문 매출 대비 높지 않아 지수에 편입돼 있지 않았으나, 산업 대표성 등이 추가로 고려되어 이번 지수 정기변경을 통해 새롭게 편입됐다.

이로써 삼성전자 편입 비중 약 19.7%, SK하이닉스 편입 비중이 약 19.2%로 KODEX 반도체를 통해 국내 반도체 대표 종목인 상위 두 종목에 40% 가까이 집중투자가 가능하게 됐다. 고대역폭 메모리(HBM) 반도체 분야의 글로벌 1,2위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최근 인공지능(AI) 반도체의 부상으로 장기적인 이익이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KODEX 반도체는 반도체 밸류체인에 속해 있는 다양한 종목을 분산해서 편입하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 전반적인 낙수효과로 인한 여타 수혜 종목들에도 투자가 가능하다.

이대환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이번 삼성전자의 KODEX 반도체 ETF 편입으로 그동안 투자자들의 요청이 많았던 반도체 대표 종목 편입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으며, 국내 대표 반도체 ETF로서의 투자 매력도가 더욱 높아졌다"라고 전했다. 삼성전자의 편입 시점에 대해서도 "HBM 반도체가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는 시의적절한 시점에 편입이 되어 앞으로의 더욱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KODEX는 KODEX 반도체 외에도 미래 중점 사업 중 하나인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 투자하는 KODEX Fn시스템반도체 △미국 최대 반도체 ETF인 SMH ETF와 동일한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KODEX 미국반도체MV △국내 유일하게 일본 반도체 기업에 30% 가량 집중투자할 수 있는 KODEX 아시아반도체공급망exChina액티브 △한국과 중국 반도체 시장에 투자하는 KODEX 한중반도체(합성) 등 총 5가지의 반도체 관련 ETF를 보유하고 있어 반도체 종류별은 물론 지역별로도 다양하게 투자할 수 있다.
#ETF #삼성전자 #삼성자산운용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7 15: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