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신한·KB금융, UN ‘탄소중립 은행연합’ 창립멤버로

파이낸셜뉴스 2021.04.21 17:44 댓글0

23국 43개 글로벌 금융사 참여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천안 수립


국내 금융그룹 중 신한금융과 KB금융이 UN이 주도한 '탄소중립 은행연합(Net-Zero Banking Alliance)의 창립 멤버로 참여한다. 두 회사는 앞으로 대출, 투자 등 보유 자산 포트폴리오의 탄소 중립을 위해 노력하고 정기적으로 국제적 검증을 받게 된다.

신한금융과 KB금융은 21일 NZBA의 창립 서명 기관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UN은 올해 11월 영국 글래스코에서 열릴 예정인 유엔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 대비해, 전 영란은행 총재이자 UN 기후행동 및 재정 특사인 마크 카니(Mark Carney) 주도하에 ‘탄소 중립을 위한 글래스고 금융 연합(GFANZ)’을 발족했다.

‘GFANZ’는 은행, 보험, 증권, 자산운용 등 금융업의 특성을 고려한 각각의 금융 연합체들로 구성돼 있으며 이중 ‘NZBA’는 은행 부문 탄소중립 연합체이다.

이번 NZBA 창립에는 미국의 뱅크오브아메리카,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와 유럽의 바클레이스, BBVA, BNP파리바, 도이치뱅크, ING 등 전세계 23개국 총 43개의 글로벌 대표 금융기업들이 함께 참여한다.

참여 기관들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천 계획안을 만들기로 했다.

또 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된 수치는 최소 5년마다 재검토하고 ‘NZBA’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해마다 달성 이행 현황을 공유하기로 했다.

가이드라인은 주요 내용은 △파리 기후협약 목표 달성과 탄소 중립을 향한 중장기 목표 설정 △자산의 탄소배출량 측정 범위와 정량 보고 △과학 기반의 시나리오를 사용해 파리 기후협약 목표와 일치하는 감축 목표 설정 △정기적인 목표 검토다.

신한금융은 이미 지난해 12월 ESG전략위원회를 통해 그룹의 탄소 중립 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를 결의한 이후 국내 금융사 최초로 탄소배출량 측정에 관한 이니셔티브인 ‘탄소회계 금융협회’에 가입했다.

KB금융그룹은 KB국민은행 등 전 계열사가 함께 실천하는 ESG 경영 중장기 로드맵 ‘KB 그린 웨이브 2030’전략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25% 감축하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4.20 12: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