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문체부, K-콘텐츠 연관산업 동반 해외 진출 확대 논의

파이낸셜뉴스 2023.07.28 16:00 댓글0

제10차 콘텐츠 수출대책회의 개최

제10차 콘텐츠 수출 대책회의 /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제10차 콘텐츠 수출 대책회의 /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문화체육관광부는 28일 한국콘텐츠진흥원 광화문분원에서 ‘제10차 콘텐츠 수출대책회의’를 열어 K-콘텐츠와 소비재·식품 등 연관산업의 동반 진출을 활성화하는 정책을 논의했다.

문체부는 지난 2월 23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표한 ‘K-콘텐츠 수출전략’의 후속 조치로 콘텐츠 수출대책회의를 출범했다. 이어 6개월간 회의를 이어가며 게임·음악·방송·영상 등 분야별 수출 지원책과 국가·권역별 해외 진출 전략 등을 논의했다.

K-콘텐츠의 인기와 인지도는 한국 소비재와 식품 등에 대한 관심과 선호로 이어지며 연관산업의 수출을 이끌고 있다. 이에 문체부는 K-콘텐츠와 연관산업의 동반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산업부와 중기부, 농식품부, 해수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전병극 제1차관 주재로 열린 제10차 회의는 논의 범위를 콘텐츠와 연관산업으로 확장해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회의에는 스튜디오S(드라마), 로이비쥬얼(애니메이션), 우쏘, 애니롤즈(이상 캐릭터) 등 콘텐츠 업계, 우양(가정식), 명성(위생장갑), 제이엠그린(생활용품), 누보(농업제품) 등 연관산업의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K-콘텐츠와 연관산업 기업들 간 협업 수요가 커지고 있는 만큼 교류와 협업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협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후속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K-박람회 등 행사 개최 권역을 기존의 아시아권 중심에서 유럽 등으로 확대해 해외 진출 범위를 더욱 넓혀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울러 한류마케팅 사업은 기존 드라마 중심에서 웹드라마·예능 등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간접광고 형식을 넘어서 콘텐츠 기획 단계부터 연관산업과 연계한 사업화 방안을 모색하는 전략적 협업 모델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문체부는 이번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K-콘텐츠와 연관산업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그간 수출대책회의에서 논의된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하반기에 관련 부처와 공공기관, 민간 기업 등이 참여하는 ‘K-콘텐츠 수출협의회’를 출범해 수출 현장 점검 및 업계와의 소통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팍스넷 [수익률 1위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 진검승부

    美 9월 금리인하 가능성 급증과 미국 증시 신고가

    05.16 19:00

  • 진검승부

    낙폭과대주 급등시 목표가 잡는 방법

    05.1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5.19 07: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