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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J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 전경 HJ중공업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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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상철 HJ중공업 조선부문 대표가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취재진과 만나 발언을 하고 있다. HJ중공업 제공 |
[파이낸셜뉴스] HJ중공업이 ‘2025 한국해양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해양기자협회는 ‘2025년 한국해양대상’ 수상자로 HJ중공업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해양대상은 한국 해양·해운·조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단체 및 개인의 업적과 공로를 기리기 위해 지난 2022년 제정됐다. 수상은 올해로 4번째다.
해기협은 이달 초 해양대상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심사에 들어갔다. HJ중공업은 해기협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투표에서 4개 후보사 중 압도적 지지를 받으며 수상자로 선정됐다. HJ중공업은 1937년 설립된 국내 1호 조선소로, 한국 해양·조선산업을 개척하고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HJ중공업은 '대한민국 조선 1번지'로, 해방 이후 50년대까지 한국에서 1000t 이상의 대형 철선을 건조할 수 있는 유일한 조선소였던 만큼 유독 '국내 최초', '아시아 최초' 타이틀이 많다.
26만㎡에 불과한 협소한 부지와 설비 노후화로 선박 대형화 추세에 부응하지 못해 수시로 경영위기에 봉착키도 했다. 필리핀 수빅조선소에 진출했지만 진출 시기가 한 박자 빨라 결국 이를 매각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HJ중공업은 좁은 야드를 극복하기 위해 3000t급 해상크레인을 도입했다. ‘스키드 공법’으로 대형 상선을 잇따라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 해군 고속상륙정·수송함 등 주요 함정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미 해군 군수지원함 MRO(정비·보수·점검) 사업 첫 계약 체결에 성공하며 한미 조선 협력 마스가(MASGA) 프로젝트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올랐다.
MRO는 함정의 생애주기 전반을 담당하는 고부가가치 정비 사업으로, 높은 기술력과 엄격한 안전 기준이 요구된다. HJ중공업은 특수선 건조와 정비 분야에서 축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24년부터 부산 영도조선소를 중심으로 해외 MRO 시장 진출을 준비해왔다.
HJ중공업 관계자는 “한국 최초의 민영 조선소로서 대한민국 해양산업과 함께 성장해온 역사적 의미를 인정받게 돼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해군 함정·특수선·MRO 등 핵심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국가 해양산업 발전에 더욱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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