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SK에너지, 동력보일러에 열병합 발전 시스템 적용

파이낸셜뉴스 2024.06.13 18:35 댓글0

연간 4만8000t 탄소배출 감축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CLX) 직원들이 가스엔진 발전기를 점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SK에너지가 자체 열병합 발전 시스템으로 보일러를 가동해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운용 비용을 줄이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SK에너지는 4년 전 가동을 중단한 SK 울산콤플렉스(CLX) 동력 보일러에 가스엔진 열병합발전시스템을 설치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연간 약 4만8000t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보일러 운영효율화로 약 191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에너지가 2019년 자체 설계한 가스엔진 열병합발전시스템은 가스엔진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 열을 회수해 동력 보일러에 원료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가스엔진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시간당 50t의 고온 배기가스를 동력 보일러 연료로 사용해, 기존 사용 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전기 수요가 많은 공정 주변에 가스엔진 발전기와 같은 분산형 발전기를 설치할 경우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가능하고, 자가 발전량도 높아져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SK 울산CLX는 가스엔진 발전기를 통해 연간 75.6GWh(기가와트시)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또 기존 스팀터빈 발전기 가동이 줄어들어 스팀 수요가 감소하는 여름철, 잉여 스팀 손실도 연간 약 2만t 감축할 것으로 보고 있다. SK에너지는 SK 울산CLX 내 나머지 9기 동력 보일러에 대한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김종화 SK에너지 울산CLX총괄은 "가스엔진 열병합발전시스템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큰 폭으로 감축할 뿐 아니라 공정 효율을 높이고 전기, 스팀의 동력비도 절감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공정 효율화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의 탄소 감축과 자산가치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소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7.26 08:20

  • 진검승부

    바이든 사퇴 가능성에 급등한 해리스 부통령 수혜주와 MS發 대혼란 사태 관련주

    07.19 19:00

  • 진검승부

    미국 반도체 폭락과 국내 반도체주 상황 체크

    07.18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7.21 13: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