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하반기 불확실성 해법 찾아라" 4대 그룹, 릴레이 전략회의 연다

파이낸셜뉴스 2023.06.06 14:43 댓글0

이재용 <span id='_stock_code_005930' data-stockcode='005930'>삼성전자</span>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pan id='_stock_code_034730' data-stockcode='034730'>SK</span>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와 SK그룹이 이달 경영진이 총출동하는 전략회의를 잇따라 열고 하반기 사업 방향을 모색한다. LG그룹은 지난달 구광모 회장 주재로 전략보고회를 진행했고, 현대차그룹도 글로벌 법인장 회의를 조만간 마련하는 등 4대 그룹이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와 미중 패권 갈등 심화, 공급망 불안 등 하반기 경영 불확실성의 해법을 찾는데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달 말 경영진과 해외법인장 등 주요 임직원이 온·오프라인에서 한 자리에 모이는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삼성전자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국내외 임원급이 모여 사업 부문·지역별로 현안을 공유하고 영업 전략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글로벌 전략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회의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추후 사업전략 등을 보고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의 DX 부문은 오는 20∼22일 전략회의를 열 예정이다. 가전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과 하반기 공개 예정인 갤럭시Z 폴드5·플립5 마케팅 전략 등이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가전 사업부는 지난해 4·4분기 7년만에 적자를 내고 올해 1·4분기 영업이익도 1900억원에 그쳤다. 이에 최근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주요 7개 가전 법인에 본사 인력을 파견해 현장 지원에 나서는 등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이 이끄는 반도체(DS) 부문은 이달 20일 전략회의를 열 것으로 알려졌다. DS 부문은 감산에 따른 업황 개선과 엔비디아발 인공지능(AI) 반도체 수요 호재 등의 시장 전망을 토대로 초격차 기술 확보 등을 통한 미래 시장 선점 전략을 재점검할 전망이다.

SK그룹은 오는 15일 경기도 이천의 SKMS연구소에서 '2023 확대경영회의'를 개최한다. SK 확대경영회의는 8월 '이천포럼', 10월 'CEO 세미나'와 함께 SK그룹 최고 경영진이 모여 경영전략을 논의하는 3대 핵심 행사다.

회의에는 최태원 SK 회장과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장동현 SK㈜ 부회장 등이 참석해 경영 현황을 점검하고 하반기 경영전략 수립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그룹 미래 성장동력인 '배터리·바이오·반도체(BBC)'의 한축인 반도체가 극심한 불황에 빠진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은 매년 7월 한국에서 글로벌 법인장 회의를 열어 권역별 전략과 글로벌 전체 전략을 점검하고 있다. 다만 올해 개최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LG그룹은 이미 지난달 8일부터 계열사별로 순차적으로 상반기 전략보고회를 열고 미래 사업을 점검했다. 구광모 회장 주재로 열린 이번 전략보고회는 LG전자와 LG화학 등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들이 참석해 고객과 시장 변화에 대한 분석,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등 중장기 전략 방향과 실행력 제고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올해초 중국의 리오프닝과 우크라이나 재건 논의 등으로 상저하고를 기대했던 경제 전망이 불확실해졌다"며 "이런 상황에서 주요 그룹들의 전략회의는 투자 확대 등 공격적 경영보다는 상황별 리스크를 정리하고 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6 04: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