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RX 솔루션 스타트업' 프리핀스,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fn마켓워치]

파이낸셜뉴스 2025.07.15 08:39 댓글0

렌털전환 시장 개척 1년 만에 사업성 검증
아이파킹 창업자 신상용 대표가 NHN, SK에 매각 후 재창업


프리핀스 제공.
프리핀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렌털전환(RX) 솔루션 스타트업 프리핀스가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로부터 프리시리즈 A(Pre A)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지난해 리딩캐피탈,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등의 시드(seed) 투자 유치에 이은 두 번째 투자 유치다.

1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프리핀스는 국내 최대 AI 주차관제 기업 아이파킹(옛 파킹클라우드)의 창업자 신상용 대표가 NHN과 SK이노베이션 E&S에 아이파킹 매각 후 재창업한 스타트업이다.

그는 아이파킹에서 주차관제 렌털사업을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렌털업무ERP(전사적 자원관리) 프로그램부터 렌털사업에 필수인 금융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렌털전환(RX·Rental Transformation) 솔루션'을 개발했다. 렌털회사는 물론, 렌털·구독사업을 도입하려는 제조·판매 강소 기업도 매달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제공해 매출 성장과 판로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신상용 대표는 프리핀스가 영업을 시작한 2024년 3분기부터 분기마다 사재를 투입해 렌털전환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는 등 올해 100조원까지 커진 렌털·구독 시장에서 제2의 아이파킹 성공 스토리를 만들고 있다. 매년 외부 투자 유치에도 성공하며 시장에서도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 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유망 스타트업 보증 제도인 '퍼스트펭귄'에 선정되기도 했다.

프리핀스는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렌털사업자의 운영·성과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금융서비스를 매칭해주는 프리핀스 렌털전환 플랫폼(FRP)의 AI 기능 고도화에 집중 투자하는 등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솔루션 가치를 높여 렌털·구독전환 시장 1위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현재 프리핀스는 키오스크·테이블오더·서빙로봇 등 스마트 무인기기, 디지털 사이니지, 친환경 음식물처리기, 프랜차이즈 업체 등 약 200여개 기업에게 렌털·구독전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프리핀스 신상용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기존에 없었던 렌털전환(RX)이라는 시장을 1년 만에 의미 있는 규모로 키우고, 수익성을 검증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제조·판매 강소 기업의 렌털·구독 사업 성장에 기여하고, 금융사에게 안정적인 신규 투자 시장을 제공하는 등 참여자의 가치를 높이는 렌털전환 밸류체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 #프리시리즈A #프리핀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리딩캐피탈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12.20 15: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