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월배당 ETF가 대세’…중심에 선 미래에셋TIGER ETF

아시아경제 2023.09.20 10:42 댓글0

경기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다 달이 안정적으로 배당금이 들어오는 월배당 ETF가 출시 1년만에 ETF의 중심으로 부상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운용사 중 가장 많은 14종의 월배당 ETF를 선보이며 월배당 ETF 열풍을 이끌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8월말 현재 국내 상장된 월배당형 ETF는 총 31종이다. 지난해 6월 21일 국내 최초 월배당 ETF가 등장한지 1년여 만에 상품 수는 물론 규모도 급증했다. 전체 순자산 규모는약 2조7000억원에 달한다.




월배당 ETF는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해서 나오는 이자, 배당 등의 분배수익을 매월 받을 수 있게 만든 상품이다. 월배당을 통한 월 분배금은 다른 상품에 투자하는 재원으로 사용하거나 제2의 월급 또는 연금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연 배당과 비교해 배당금 삭감 등 부정적 이슈가 발생할 경우 충격을 분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변동장 속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찾는 수요가 몰리면서 운용사들은 앞다퉈 월배당ETF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국내에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월배당 ETF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미래에셋의 월배당 ETF는 총 14종으로, 국내 운용사 중 가장 많은 상품 라인업을 자랑한다.




미래에셋의 대표적인 월배당 ETF는 미국배당 시리즈 3종을 꼽을 수 있다. 지난 6월 미래에셋은 배당으로 쏠리는 투심을 고려해,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ETF’와 월배당에 프리미엄 수익 더한 ‘TIGER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총 3종을 출시했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10년 이상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해오며 성장성과 재무 건전성을 인정받은 우량 고배당 기업에 투자한다. ETF 기초지수는 ‘Dow Jones US Dividend 100Index’로, 미국에 상장된 ‘Schwab USDividend Equity ETF(SCHD)’와 같은 지수를 추종한다.




‘TIGER 미국배당+3%프리미엄다우존스 ETF’와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미국배당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며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해 매월 인컴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TIGER 미국배당+3%프리미엄 ETF’와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ETF’는 콜옵션을 100% 매도하는 일반적인 커버드콜ETF와 달리 매도 비중을 조절해 주가 상승을 따라가는 전략을 추구한다. ‘TIGER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ETF’도 인기몰이 중인 월배당 상품이다. 국내 최초미국 나스닥100 지수를 기반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는 해당ETF는 나스닥 시장 횡보 흐름 속에 최근 순자산 1000억원을 돌파했다.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TIGER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ETF’는 국내 상장된 월배당 ETF 중 가장 높은 배당률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9월 상장 이후 매월 1.00% 수준의 월간 배당률을 기록, 변동성이 커진 주식시장에서매월 꾸준하게 현금을 받을 수 있다는 매력으로 배당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TIGER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 미국 자회사 Global X의 대표 상품인 ‘QYLD’의 한국 버전으로, 한국 투자자들에게는 국내에서 미국 시장에더욱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QYLD’는 최근 순자산 10조원을 돌파한 미국 대표 ETF다.'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 ETF(합성)'는 ‘QYLD’ 투자와 달리 환전이 필요 없고, 연금계좌에서도 투자할 수 있다. 특히 연금계좌로 투자할 경우 매월 배당금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인출 시까지 이연되어 장기 투자 시 더욱 유리하다.




이 밖에도 지난해 급격한 금리 인상 등으로 주가가 하락했던 리츠 시장이 올해 들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ETF’도 매수세가 강화되는 추세다. 해당 ETF는 오피스, 호텔, 물류창고 등 다양한 리츠의 보유자산에서 발생하는 임대 수익을 기초로 매월 분배금을 지급한다. 시가총액 2,000억원 이상의 우량 리츠는 물론 ‘맥쿼리인프라’ 등 인프라 투자 회사에도 투자하며 안정성을 높였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월배당 ETF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에 따라 최근 ‘TIGER 월배당 ETF 가이드북’을 출시했다. 가이드북에서는월배당 ETF에 대한 소개부터, 월배당 ETF 투자 유의사항 및 나에게 맞는 월배당 ETF 찾기 등 다양한정보가 담겨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오동준 팀장은 “월배당ETF는 단순히 분배율이 높은 상품보다는 얼마나 지속할 수 있게 안정적으로 분배금을 지급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며 “투자하는 자산에 따라 분배금의 재원과 변동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가이드북을 통해 월배당 TIGER ETF에 대해 이해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킹로드백호

    뜨기전에 ~ 공략하라~~알에프세미600%펩트론300%

    12.06 08:30

  • 백경일

    ■대장주 포착 ( 1위 ) ~ [대장주 전문 카페] (신) 대장주 잡아라! ~~~

    12.08 08:30

  • 킹로드백호

    뜨기전에 ~ 공략하라~~알에프세미600%펩트론300%

    12.20 08: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02 04: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