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27살 된 에코프로...이동채 "따라올 수 없는 원가 경쟁력 가져야"

파이낸셜뉴스 2025.10.22 16:10 댓글0

국가대표 기업으로 글로벌 도약 결의 “지역은 에코프로 성장 기반”…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될 것

이동채 에코프로 창업주가 창립 27주년을 맞아 충북 오창 본사에서 열린 창립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발표하고 있다. 에코프로 제공
이동채 에코프로 창업주가 창립 27주년을 맞아 충북 오창 본사에서 열린 창립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발표하고 있다. 에코프로 제공

[파이낸셜뉴스]에코프로가 창립 27주년을 맞아 국가대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자는 의지를 다졌다.

에코프로는 충북 오창 본사에서 창립 27주년 기념식을 열고 글로벌 생산 체제를 구축해 국가를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동채 에코프로 창업주는 창립 기념사를 통해 “지난 27년이 ‘도전과 개척의 역사’였다면 다가올 27년은 ‘혁신과 글로벌 리더십의 역사’가 될 것”이라며 “세계 속에서 인정받는 진정한 친환경, 이차전지 선도기업으로 도약하자”고 당부했다.

아울러 에코프로가 국가대표라는 책임감을 갖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자부심을 가져줄 것을 임직원들에게 주문했다. 인도네시아 제련소 투자, 헝가리 양극재 생산 공장 구축 등 대형 해외 프로젝트를 통해 국가대표 글로벌 이차전지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다진 것이다.

에코프로는 지주사 중심으로 인니 광산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며 포트폴리오에 제련업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니켈 중간재로 불리는 MHP를 원활히 수급할 수 있게 됐고 제련소 자회사 편입 등을 통해 연간 1800억원 수준의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에코프로비엠이 구축한 헝가리 데브레첸 공장이 최근 시험 가동에 들어가며 양극소재 글로벌 경영도 본격화했다. 국내 양극재 기업 중 최초로 구축하는 유럽 현지 공장으로 3개 라인 기준 연간 5만4000t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창업주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 것은 우리만의 기술력 확보”라며 초격차 기술과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원가 경쟁력을 가져야만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역과의 상생 기조도 언급됐다. 이 창업주는 “충북 오창 본사와 포항 사업장은 물론 헝가리 데브레첸 등 우리가 뿌리를 내린 모든 곳이 우리의 성장 기반이며 그 지역의 발전이 곧 에코프로의 성장”이라고 말했다. 에코프로는 전체 임직원 중 90%가량을 지역 인재로 채용하는 등 차별화된 지방 인재 경영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에코프로는 창립기념식에서 에코프로의 핵심 가치인 변화와 혁신, 도전, 신뢰를 실천해 온 우수 사원 및 장기근속 사원에 대한 표창도 진행했다.

올해의 에코프로인(人)상 수상자로는 조장훈 에코프로 경영관리본부 조장훈 이사와 이순렬 에코프로이엠 품질보증팀 책임이 선정됐다.

one1@fnnews.com 정원일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08 13: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