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알음 빅데이터 집계
바이오·반도체 중심…엔터·이차전지 등 실적·모멘텀주 고르게 분포
[파이낸셜뉴스] 리서치알음이 자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집계한 지난주(8월 2주차) 주간 고가 수익률 1위는 지난 11일 에이비엘바이오 리포트를 발간한 허혜민
키움증권 연구원이 차지했다. 해당 리포트는 발간일 기준 4거래일 만에 +23.47% 상승하며 전체 1위에 올랐다.
18일 허 연구원은 “이중항체 파이프라인의 임상 데이터 가시성이 높아지고, BBB 플랫폼 확장과 기술이전(파트너링) 모멘텀이 맞물리며 중장기 성장성이 강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최근 글로벌 제약사와의 협업 가능성까지 부각되면서 향후 주가 모멘텀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2위는 11일
원익IPS 리포트를 발표한 박유악 키움증권 연구원이 차지했다. 박 연구원은 “국내 대형 고객사의 선단공정 투자 재개와 HBM·첨단 DRAM 전환 가속이 장비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며 “공정 고도화에 따른 수주 파이프라인이 확대되면서 실적 개선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글로벌 반도체 투자 사이클 회복에 따라 실적 상향 가능성도 높게 점쳤다.
3위는 12일
비에이치 리포트를 낸 박희철 흥국증권 연구원이다.
박 연구원은 “2분기 일시적 공급 일정 변수가 있었지만, 하반기에는 IT 기기 OLED 채택 확대와 폴더블 대응, 제품 믹스 개선이 맞물려 점진적 반등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신규 고객사 확대와 전장용 OLED 진출이 장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삼성디스플레이의 BOE 제재 판결로 OLED 업황 회복 기대가 커지며 비에이치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
이 밖에도 4위는
태광(엄경아/신영증권), 5위는
에코마케팅(신은정/DB증권), 6위는 엘엔에프(최태용/DS투자증권), 7위는
와이지엔터테인먼트(김유혁 외 5명/IBK투자증권 외 5개社), 8위는
티씨케이(박유악/키움증권), 9위는
이녹스첨단소재(김운호/IBK투자증권), 10위는
유진테크(채민숙/한국투자증권)가 각각 상위권을 차지했다.
리서치알음 관계자는 “이번 주 상위 리포트는 바이오와 반도체 장비 업종의 성장 모멘텀, 엔터·2차전지 등 실적·성장 기대주 강세가 동시에 나타난 점이 특징”이라며 “투자자들은 실제 수익률 기반의 리포트와 애널리스트 순위를 참고해 시장 흐름에 맞는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리서치알음은 국내 증권사 리포트가 발간일 이후 주가에 미친 영향을 빅데이터로 집계해 매주 ‘주간 수익률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8월 2주차(8월 11~14일) 발간 리포트를 대상으로 갭상승률(전일 종가 대비 시가 상승률), 고가상승률(발간일 시가 대비 고가 상승률), 종가상승률(발간일 시가 대비 종가 상승률) 등 다양한 지표와 주간 고가 수익률까지 반영해 상위 리포트와 애널리스트를 선정했다. 리서치알음은 앞으로도 매주 실제 투자 성과에 기여한 리포트와 애널리스트를 객관적 수익률 기준으로 분석해 공개할 예정이다. 투자자들은 STOCK9330(리서치알음 앱)을 통해 애널리스트별 실시간 수익률 순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리서치알음 #원익IPS #에이비엘바이오 #허혜민연구원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