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70세이상 중기 CEO 2만명' 중기업계 "원활한 가업승계 개편안 통과" 촉구

파이낸셜뉴스 2022.11.22 14:51 댓글0

[파이낸셜뉴스]
#욕실자재 제조 업체 A기업의 현재 주력제품은 플라스틱 자재로 중분류 코드 22에 해당되나 신사업으로 준비하고 있는 절수형양변기는 중분류 23으로 사전에 주된 사업으로 성장할 경우 가업으로 인정되나, 사후 성장시 가업 인정이 불확실히 하다.

중소기업 대표자의 고령화로 세대교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A기업과 같은 중소기업 대표자들이 원활한 가업승계를 위한 세제개편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2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기업승계입법추진위원회'를 발족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업승계추진위는 기업승계 지원제도 개선을 위해 관련 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 조직된 기구다.

공동위원장인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곽수근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를 비롯해 중소기업단체협의회에 소속된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중소기업융합중앙회 등 12개 단체와 승계기업인 협의체인 한국가업승계기업협의회가 참여한다.

김 중기중앙회장은 “많은 중소기업들이 당면한 과제인 기업승계에 대한 입법을 촉구하는 절박한 마음으로 전국 13개 시도에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며 “기업승계를 통해 1세대의 오랜 경험, 노하우와 2세대의 젊은 감각이 조화를 이뤄 혁신한다면, 기업도 더 성장하고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곽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도 “오늘날 글로벌 기업 간 경쟁은 해당 기업 간의 경쟁을 넘어 수천 개의 협력사가 있는 생태계 간의 경쟁”이라며 “협력기업의 존속이 대기업 경쟁력의 원천이기도 한 만큼, 100년 기업 육성의 제도적 토대 마련을 위해서라도 중소기업의 승계를 원활하게 해야 국가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실제 승계를 진행하는 1·2세대가 세제개편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1세대를 대표해서는 와토스코리아 송공석 대표이사가, 2세대를 대표해서는 한울생약 한종우 대표이사가 자신의 사례를 이야기하며 가업승계 세제개편안의 국회 통과를 호소했다.

송공석 대표는 “경영에만 집중하다 무작정 승계를 하려고 보면 제도를 이용할 수 없고, 제도를 이용하자니 요건에 가로막혀 투자를 자유롭게 할 수 없다”며, “기업에 축적된 자금을 세금으로 납부하는 것도 기여지만, 100년, 200년 가는 기업으로 성장해 좋은 일자리와 제품개발로 사회에 보답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2세대로 기업을 운영 중인 한종우 대표는 호소문을 통해 “승계받는 나이가 많아질수록 도전하고 일어설 힘은 없는데 우리의 제도는 상속 중심으로 설계되어 빠른 승계를 할 수 없다”며, “2세대가 젊을 때 도전 의지를 갖고 승계할 수 있도록 이번 정기국회에서 제도개선이 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5

  • 킹로드백호

    5월 대장주 스카이문[점3상]삼화전기

    05.16 08:30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5.10 14: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