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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 경험에 꽂힌 LG전자, 신(新)가전 총력전

데일리임팩트 2022.09.30 21:36 댓글0

[데일리임팩트 변윤재 기자] 식물생활가전, LG 틔운 미니가 다음달 1일 신제품을 출시한다. 지난 3월 시장에 첫 공개한 뒤 7개월여만에 신제품을 내놓은 게 이채롭다. 식물생활가전을 의류관리기 스타일러를 잇는 신(新)가전 흥행작으로 밀어올리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LG전자는 색상을 다양화하고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한 틔운 미니 신제품을 내놓는다. 틔운 미니의 하단부에 베이지, 민트, 레몬, 피치 같은 화사한 색상을 입혔다. 또 발광다이오드(LED) 조명부의 투명 커버 등 일부 부품을 제외한 제품 외관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했다. 또 최근 노랑 색상과 불꽃노랑 색상의 메리골드 씨앗키트를 출시, 틔운 미니로 키울 수 있는 식물의 종류를 6종에서 8종으로 늘렸다.

이번 신제품 출시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앞서 LG전자는 틔운 공식 카페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확인해왔다. 지난 7월에는 '틔운 미니 전원 케이블이 검정색이어서 인테리어를 해친다'는 의견을 수렴해 케이블 색상을 흰색으로 변경했다. 신제품 색상 역시 카페 회원들의 제안을 반영했다. 이와 함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대한 높은 관심을 투영했다. LG전자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앞으로도 다양한 식물을 키울 수 있는 씨앗키트를 추가할 계획"이라며 "폐기물 자원화와 순환경제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가 틔운 미니에 이처럼 공을 들이는 데에는 제2의 스타일러로 키울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발명진흥회에 따르면 국내 식물재배기 시장은 2020년 600억원에서 2023년까지 5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식물재배기는 전 세계적으로도 성장세가 빠르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식물재배기 시장은 올해 184억달러, 한화로 약 26조44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식물을 활용한 인테리어인 플랜테리어(플랜트+인테리어)가 각광을 받으면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IFA 2022에서도 식물재배기가 다수 전시됐을 정도다. 다만 식물재배기 대다수는 식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LG전자는 반려식물이라는 개념을 부각해 스타일러가 그랬듯 신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신(新)가전에 집중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LG전자가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차별화 전략에 힘을 싣고 있어서다. 조주완 사장은 '한발 앞선(First), 독특한(Unique),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New)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의미하는 F·U·N 경험을 강조하며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품과 서비스 전반에 녹일 것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퓨리케어 에어로타워,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 스탠바이미,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같은 발상을 전환한 제품들을 연달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는 신(新)가전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새로운 개념인 만큼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데 효과적이다. 북미, 유럽과 같은 선진시장에서 신(新)가전에 대한 호응이 높은데, 이 지역은 새로운 형태의 가전에 흥미가 높고 구매력도 높은 시장이다.

게다가 신(新)가전은 다른 가전을 보완하는 형태라 전통적인 백색가전 등과의 동반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다. 지난해 LG전자는 북미, 유럽에서의 매출이 급증하면서 월풀을 제치고 세계 1위에 올라섰다. 수익성과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줄 무기로 신(新)가전을 활용하는 셈이다.

신(新)가전은 LG전자 내부에서도 효자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성장을 유지하더니 지난해 전체의 18%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 비중은 더 커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특히 해외에서 입지가 강화된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신(新)가전 해외 매출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55%를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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