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금융위·예보, 부실정리계획 모의훈련 실시

파이낸셜뉴스 2024.11.27 13:58 댓글0

지난 4월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원회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4월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원회 직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금융위원회와 예금보험공사는 27일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관계기관과 10개의 '금융체계상 중요한 금융기관(SIFI)'이 참여하는 부실정리계획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SIFI란 금융산업구조개선법에 따라 금융위가 선정하며 신한·KB·하나·우리·농협금융지주, 신한·KB국민·하나·우리·농협은행 총 10개사다.

SIFI가 자체적으로 건전성을 회복하기 불가능한 부실 상황에 대비해 매년 예보는 해당 금융기관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부실정리계획을 수립하고 금융위 승인을 받는다. 실제 상황에서 부실정리계획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모의훈련도 진행한다.

이번 훈련은 지난해 처음 SIFI를 대상으로 실시한 모의훈련에 이은 두 번째 훈련으로 주요 관계기관이 대거 참여해 상호 정책 공조를 논의하는 최초의 합동 모의훈련이었다.

금융위와 관계기관은 전년도에 발생한 크레디트스위스(CS) 및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사례와 유사한 대규모 뱅크런와 가상의 SIFI 정리 상황을 가정했다.

금융시장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부실 확산 방지 대책, 긴급유동성 지원 방안 등 부실 시 각 기관의 대응책 발표와 토의를 진행했으며 기관 간 소통 채널을 점검하고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아울러 가교은행(Bridge Bank) 설립 등 신속하고 효율적인 정리방식을 논의하고 정리에 대비한 SIFI의 위기대응 조직구성 방안을 점검했다.

금융위와 예보는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확인한 개선·보완사항들을 다음 부실정리계획 수립 시 반영할 예정이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 현대중공업, 한화엔진, 한국첨단소재, 오리엔트정, 현대일렉트릭 ~축~

    01.24 08:20

  • 백경일

    ■ 현대중공업, 한화엔진, 한국첨단소재, 오리엔트정, 현대일렉트릭 ~축~

    02.14 08:20

  • 진검승부

    이재명 관련주 급락하는 이유

    01.16 20: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1.19 18: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