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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컬리 이어 우버와도 맞손..."사용자 중심 '단골력' 높인다"

파이낸셜뉴스 2025.09.09 10:00 댓글0

네이버 제공
네이버 제공

[파이낸셜뉴스] 네이버가 넷플릭스, 컬리에 이어 글로벌 택시 호출 서비스 우버 택시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이용자들의 '단골력'을 높이고 있다. 자사의 멤버십을 중심으로 파트너 브랜드를 초대해 이용자 중심 생태계를 조성하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락인(Lock-in)효과'를 노리는 모습이다.

9일 서울 '네이버스퀘어 종로'에서 열린 ‘네이버 커머스 밋업’ 에서 오프닝세션을 맡은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그동안 네이버 커머스는 친판매자 중심 전략으로 성장해왔다”며 “이제 AI 커머스 시대에서는 그간 친판매자 생태계 경험을 기반으로 친사용자 생태계까지 성장해나가며, 사용자 단골력을 높이기 위해 빅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컬리와의 파트너십의 배경 역시 친사용자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네이버와 컬리는 재구매와 정기구독 비율이 높은 장보기 플랫폼, 멤버십, 새벽배송을 중심으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컬리N마트’를 설계했다. ‘컬리N마트’에서는 스마트스토어의 인기상품과 컬리의 신선식품을 새벽배송을 통해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특히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2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 받을 수 있다.

또 이달 초부터 컬리의 물류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NFA에 합류해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도 시작했다.

양사의 협업은 컬리가 가진 독보적 상품 큐레이션 역량 및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과 네이버가 보유한 폭넓은 사용자 층과 개인화 기술 및 마케팅 인프라가 서로 융합돼 시너지를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네이버는 이날 새로운 파트너십도 공개했다. 네이버는 3·4분기 중 글로벌 택시 호출 플랫폼 우버 택시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우버 택시의 멤버십 서비스 ‘우버 원’ 을 연계할 계획이다. '우버원'은 월 구독료 4900원을 지불하면 우버 택시를 이용할 때마다 요금의 최대 10%를 우버 원 크레딧으로 적립받아 다음 승차 시 이용할 수 있다.

우버 택시 가맹 상품인 우버 택시·스피드 호출·우버 블랙·일반 택시 XL은 10%, 일반 택시·모범 택시·그린 상품은 5%가 적립된다. 평점이 높은 기사를 우선 배차 받는 전용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한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기술적으로 고도화해 올 하반기 네플스 홈 첫 화면에 개인화 추천 영역을 전면 확대하고 사용자 잠재 맥락과 파생의도를 정교하게 분석,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과 스토어 단위까지 맞춤형 추천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경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프로덕트 리더는 "네플스는 가격 뿐 아니라 배송 속도, 리뷰, 멤버십 혜택 등 복합적인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인화 추천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단골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신뢰도를 나타내는 주문이행, 배송, CS 등의 판매자 활동들도 개인화 추천 과정에 반영하고, 판매자 성장 지표도 새롭게 그룹핑할 계획”라고 말했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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