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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제작한 KTX-청룡. 현대로템 제공 |
현대로템은 시속 320㎞급 신형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KTX-청룡(사진)' 납품 전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9일 밝혔다.
KTX-청룡은 설계 최고 속도는 시속 352㎞, 운행 최고속도는 시속 320㎞이다. 8량 1편성으로 운영되며 사전점검 대상은 총 16량 2편성이다.
1편성당 좌석수는 515좌석이고 두 개 이상의 차량을 하나로 묶어서 한 개 차량으로 운행하는 복합 차량으로 운행하면 좌석수는 최대 1030석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기존 KTX-산천과 같은 동력 집중식 차량이 동력차를 맨 앞과 뒤쪽만 연결해 앞에서 끌고 가는 것과 달리, 동력분산식 차량은 동력이 전 차량에 분산돼 있어 에너지 효율과 가감속 성능이 뛰어나다"며 "역간 거리가 짧고 곡선 선로가 많은 국내 철도 환경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08년 동력집중식 고속차량(KTX-산천)을 세계에서 네 번째로 개발하고 상용화한 후 연구개발을 통해 지난 2012년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시제차량(HEMU-430X)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후 지난 2021년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KTX-이음을 선보였다.
현대로템은 KTX-청룡이 영업 운행에 투입되기 전 지난 2022년 10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경부고속?호남고속?경강선 등에서 18만㎞ 이상 시운전을 운행하며 성능 검증을 마쳤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저한 사전 점검을 통해 신형 고속차량 운행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안전한 승차 환경 조성과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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