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논란의 초전도체, 4일 영상 공개

파이낸셜뉴스 2024.03.03 13:16 댓글0

국내 연구진, 미 물리학회서 초전도체 발표

지난해 논란을 일으켰던 상온 초전도체 'LK-99'. 김현탁 교수 제공
지난해 논란을 일으켰던 상온 초전도체 'LK-99'. 김현탁 교수 제공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LK-99'로 논란을 빚었던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물질 'PCPOSOS'의 공중에 떠 있는 영상을 4일 공개한다.

3일 미국 물리학회(APS)에 따르면, 윌리엄앤메리대학 김현탁 교수가 4일 오전 8시(현지시간) 미국 미니애폴리스에서 열리는 APS 3월 학회의 초전도체 세션에서 'PCPOSOS의 상온·상압에서 부분 부상, 유형 II 초전도체 특성'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 교수는 APS 3월 학회 홈페이지의 초록에 "공중 부양 영상 2개와 자석 영상 2개를 보여드리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하는 논문은 김 교수와 함께 한국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이 저자로 올라와 있다.

연구진은 상온·상압에서 초전도 현상을 나타내는 'PCPOSOS'를 합성했다고 설명했다. 이 물질이 제로 저항, 마이스너 효과, 자석 위에 놓을 때 부분 부상 등 초전도체의 특성을 띄고 있다는 것이다.

초록에는 부분 부상이 자석 자기장의 불균일성에 의해 발생하며 임계 자기장 범위 내에서 발생한다고 씌여있다. 즉, 자석의 자기장은 자석의 중심에서 가장자리로 갈수록 증가하는데, 공중 부양은 중앙 근처에서 발생했다. 이는 자석의 중심이 H c1 에 가깝다는 것을 뜻한다. 자석을 살짝 움직이면 공중부양은 원래 위치로 돌아오며, 이 현상이 제2종 초전도체의 전형적인 현상인 '플럭스 피닝(flux pinning)'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PCPOSOS'를 초전도체로 해석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연구진은 지난해 7월 22일 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LK-99'를 공개하면서 초전도체 개발 논란을 가져왔다. 이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초전도체 진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증이 이어졌다.

이후 지난해 12월 13일 한국초전도저온학회의 LK-99 검증위원회가 'LK-99 검증 백서'를 통해 근거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초전도체 #LK-99 #물리학회 #PCPOSOS #플럭스 피닝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4.28 12: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