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안경·월세·기부금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2021.01.12 16:31 댓글0

사설인증서로도 홈택스 6시~24시까지 접속 가능
의료비 누락시 '의료비 신고센터'에 17일까지 신고 가능
3억이하 주택 빌린 무주택세대주에 월세 10% 세액공제
창 두 개 띄워야했던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도 쉽게 조회


[파이낸셜뉴스] 국세청은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개통한다. 올해부턴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에 따라 카카오톡 같은 민간인증서로도 홈택스 접속이 가능하다. 또, 안경구입비나 월세,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자료와 지난해 8월 전국민 대상으로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도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

국세청은 근로자가 연말정산을 위해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 소득·세액 공제증명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15일부터 개통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용 시간은 매일 6시부터 24시까지다. 다만 15~25일 이용집중 시기엔 과부하 방지를 위해 30분간 이용 가능하며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접속이 종료된다.

/사진=국세청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의 근로자는 18일부터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국세청은 "의료비 자료가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 '의료비 신고센터'에 17일까지 신고할 수 있다"며 "의료비 신고센터 신고내용과 영수증 발급기관이 추가·수정해 제출한 내용을 반영한 20일 최종 확정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올해부턴 홈택스 접속 방법이 다양해졌다. 카카오톡, 페이코, KB국민은행, PASS(통신3사), 삼성PASS(한국정보인증) 등의 사설인증서를 통해 간소화 자료 조회를 할 수 있다. 단 신용카드나 I-PIN·지문인증과 사설인증서는 PC에서만 가능하다. 추후 행정안전부에서 모바일용 인증서 연계프로그램을 제공받아 서비스할 예정이다.

/사진=국세청

부양가족 간소화 자료는 부양가족이 자료제공에 동의하는 절차를 거쳐야 근로자가 조회할 수 있다. 200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미성년 자녀의 자료는 근로자 본인이 '미성년 자녀 자료 조회 신청'을 해 조회할 수 있다. 자료제공 동의는 팩스나 방문신청도 가능하지만 홈택스나 손택스에 접속해 본인 인증 후 신청할 수도 있다.

보통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근로자가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증명서류를 직접 발급받아 제출한다. 예컨대 작년까지만 해도 안경구입비 등은 근로자가 증명서류를 직접 챙겨야 했다. 하지만 올해는 기존 제공 자료에 추가해 의료비, 월세액, 기부금 세액공제 관련 자료를 새롭게 제공하기로 했다.

/사진=국세청

시력보정용 안경, 콘택트렌즈 구입 비용으로 근로자 또는 기본공제대상자 1명당 연 50만원 이내 금액을 의료비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월세는 무주택 세대주로 총급여 7000만원 이하(5500만원 이하는 12%)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 또는 기준시가 3억원 이하 주택을 임차하고 지급한 월세액(한도 750만원)은 10% 세액공제한다.

국세청은 올해부터 실손의료보험금 수령액 조회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바꿨다.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부금 자료도 행안부와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일괄 수집해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 기부금 공제(4인 가구 100만원)를 받으려면 본인 명의로 제공된 기부금 자료를 간소회 서비스에서 조회·인쇄해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사진=국세청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19 15: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