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김정관 "석화 사업재편 제출기한 12월 말, 못 맞추면 정부지원 제외"

파이낸셜뉴스 2025.11.26 10:35 댓글0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9월 울산 남구 석유화학산업단지에서 '울산 석유화학기업 사업재편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9월 울산 남구 석유화학산업단지에서 '울산 석유화학기업 사업재편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이 석유화학 최대 집적지인 여수를 찾아 나프타분해시설(NCC)을 보유한 석화기업에 사업재편계획서를 신속하게 제출할 것을 촉구했다.

26일 김 장관은 여수 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여수 석유화학기업 사업재편 간담회'에서 "정부가 발표한 (석유화학기업) 사업재편 계획서 제출기한은 12월 말 이며, 이 기한을 연장할 계획은 없다"면서 "이 시한을 맞추지 못한 기업들은 정부지원에서 제외될 것이며, 향후 대내외 위기에 대해 각자도생해야할 것" 이라고 강력한 의사를 밝혔다.

앞서 정부는 8월 석유화학산업 구조개편 3대 방향 및 정부지원 3대 원칙 등을 포함한 '석유화학산업 재도약 추진방향'을 발표했고, 사업재편 계획서 제출 시한을 12월말로 제시하는 로드맵을 공개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는 앞서 울산지역 석유화학기업의 신속한 사업재편을 촉구한 것에 이어, 정부의 로드맵상 사업재편계획서 제출 시한까지 약 한 달 정도 남은 상황에서 여수 지역 기업들의 사업재편 논의를 독려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김 장관은 LG화학 산업현장을 방문해 생산 및 안전관리 현황 등을 종합 점검하며 “LG화학은 국내 석유화학기업 중 최고 수준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는 선도기업으로, 이번 사업재편을 통해 기존 설비의 합리화 뿐만 아니라, 글로벌 대표 고부가 스페셜티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투자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김 장관은 “생산과정에서 직원 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직원들도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김 장관은 여수산단 화학기업, 유지보수 등 협력업체 및 율촌산단 철강제품 생산기업 등 '석유화학·철강산업 생태계 유관 기업 간담회'를 개최해 석유화학·철강 산업 불황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을 점검하고 지역기업들의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05 19: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