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경기도, 도내 버스업체 요소수 비축분 긴급 점검

파이낸셜뉴스 2023.12.07 16:13 댓글0

24년 1/4분기 대비해 도·시군 합동 버스업체 요소수 현장 수급 상황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체제 가동 예정
정부 공공비축분 버스 업체에 선분배 요청할 것


경기도 안산시 금성이엔씨 요소수 생산공장에서 요소수가 생산되고 있다. /뉴시스
경기도 안산시 금성이엔씨 요소수 생산공장에서 요소수가 생산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의정부=노진균 기자]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조치로 대란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긴급 점검회의를 열고 버스업체 등의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시내·외버스, 마을버스, 전세버스 조합 관계자, KD 운송그룹, 전세버스 업체 대표들과 '차량용 요소수 수급 관련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다.

도는 정밀화학산업진흥회로부터 '국내 재고 및 중국 외 계약물량으로 3.7개월 치 물량 확보, 수입대체선 확보, 조달청의 공공비축 물량 조기방출 등 버스업체 요소수의 안정적 수급에 문제가 없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요소수가 필요한 도내 경유 버스는 2만여 대로, 전체 버스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시외버스, 전세버스는 대부분 경유차량으로 요소수 수급 문제 발생 시 운행 차질이 예상됐지만, 버스업체 요소수 재고 현황을 파악한 결과, 업체 평균 1개월 이내로 안정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자리에서 버스업체들은 2021년에도 공급량이 문제가 아니라 단가가 3~4배 비싸진 게 문제였다면서, 이와 같은 문제 재발이 안 되도록 정부보조금을 통한 가격안정화 및 정부 전략물자비축차원의 적극적인 관리 요청 등 애로사항을 경기도에 전달했다.

도는 이날 규모가 큰 버스업체의 요소수 비축분 공유, 조합 차원의 대량 공동구매를 통한 비용절감 등 업체 간 협력 지원체계 구축을 권고하고, 필요시 정부 공공비축분을 도민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가장 높은 버스업체에 선배분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요청할 방침이다.

윤태완 경기도 버스정책과장은 "점검회의를 통해 현재 경기버스의 요소수 수급 현황은 안정적인 상태로 확인했다"며 "다만 내년 1/4분기 중국의 수출제한조치 현실화를 대비해 도와 시군이 협조하면서 버스업체 현장 수급 및 재고 상황 상시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하고, 요소수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책방안을 다각도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팍스넷 [수익률 1위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 진검승부

    美 9월 금리인하 가능성 급증과 미국 증시 신고가

    05.16 19:00

  • 진검승부

    낙폭과대주 급등시 목표가 잡는 방법

    05.1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5.17 14: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