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이영 전 장관 "나는 소상공인 딸, 그들 위해 일할 것"

파이낸셜뉴스 2024.01.09 18:19 댓글0

'다르게 탁월하게' 출판기념회 열어
기업가·국회의원·장관 에피소드 다뤄
납품대금연동제·가업승계 등 이끌어
"소상공인 위기 극복 도움" 평가도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한 북카페에서 진행한 출판기념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한 북카페에서 진행한 출판기념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돌아보면 그동안 동료, 선배들과 함께 소상공인을 대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장관은 9일 서울 역삼동 한 북카페에서 진행한 '다르게 탁월하게' 출판기념회에서 "중기부를 나와 어떤 도전을 통해 인생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지만,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해 헌신하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남민우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다산네트웍스 회장) 등 중소·벤처·소상공인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 전 장관이 총 6부로 쓴 '다르게, 탁월하게'는 소상공인 딸로서 살아온 성장기를 비롯해 대학원 시절 창업해 20년 간 운영해 온 스토리,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2년 간 이야기 등이 담겼다.

특히 첫 기업가 출신 장관으로서 중기부에서 일하던 시절 이야기, 디지털 경제 시대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에 대한 이 전 장관의 비전을 담아냈다. 아울러 초선 국회의원으로서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이야기, 장관 시절 20개월 동안 거의 매일 새벽까지 보고서와 자료를 검토한 뒤 중소·벤처·소상공인 정책을 발표한 후일담 등이 담겼다.

이 전 장관은 "20년 동안 기업을 운영했고 이후 국회에 가서 2년 간 국회의원을 했으며 중기부 장관으로는 20개월 일했다"며 "중기부에 갔을 때는 행정고시 출신도 아니고 해서 마치 그곳에서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기분을 느껴야 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기문 회장은 "중기중앙회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납품대금 연동제 도입과 가업승계 문제 해결, 협동조합 담합 제거 등 세 가지를 꼭 바꿔야한다고 다짐했다"며 "이 전 장관이 이중 두 가지인 납품대금 연동제, 가업승계 부분을 업계가 함께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오세희 회장은 "이 전 장관은 소상공인을 담당하는 주무부처 수장으로서 기존 방식과는 다른 것을 활용해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며 "소비둔화로 어려운 시기에 동행축제 등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장관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오는 4월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8 01: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