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하나투어 " 2026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는 M.O.M.E.N.T.U.M"

파이낸셜뉴스 2025.12.22 14:32 댓글0

<span id='_stock_code_039130' data-stockcode='039130'>하나투어</span> 제공
하나투어 제공
하나투어가 내년에 유행할 여행 트렌드 키워드로 'MOMENTUM'을 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의식적 가치 소비(Mindful Value) △자연 속 생명력 회복(Organic Vitality) △AI, 여행의 동반자(My AI Companion) △기분이 좋아지는 소비(Exciting Feeling) △취향 기반의 나다운 여행(Navigating Personal Taste) △여행에서의 새로운 만남(Traveling with New People) △나만의 이야기가 있는 여행(Unique Storytelling) △순간을 붙잡는 즉흥 여행(Moment Seizing)의 머릿글자를 가져온 것으로, 나를 중심으로 한 선택과 행동이 여행의 각 분야와 연결되고 확장된다는 점에 착안했다고 설명했다.

■Mindful Value: 의식적 가치 소비

프리미엄 경험 등 나의 가치관과 연결되는 여행 상품을 의식적으로 소비하는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하나투어의 기존 패키지 상품의 구성을 업그레이드한 중고가 패키지 판매 비중이 올해 3분기 기준 54%로 역대 분기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특히 중장거리 상품뿐 아니라 단거리 상품에서도 중고가 패키지를 선택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Organic Vitality: 자연 속 생명력 회복

도심을 벗어나 자연(숲, 산, 바다)에서 신체와 정신의 생명력을 동시에 회복하는 웰니스(Wellness) 여행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사계절 내내 자연에서 즐길 수 있는 트레킹 여행의 인기가 두드러진다. 하나투어 예약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트레킹 상품의 예약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My AI Companion: AI, 여행의 동반자

AI, 즉 인공지능은 이제 일반 여행객들에게도 여행의 필수 요소가 됐다. 이제 AI는 단순 도구를 넘어 여행 전 과정에서 감정까지 이해하는 동반자로 진화하고 있다. 여행 정보 탐색 및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실시간 상담, 취소 수수료 조회 등 전 여정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나투어의 AI 서비스 ‘하이(H-AI)’의 경우도 누적 이용자 수가 연내 1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Exciting Feeling: 기분이 좋아지는 소비

숏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의 여행 콘텐츠를 통해 느낀 영감과 설렘이 실제 여행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고 있다. 하나투어 인스타그램 릴스 중 발리 마사지 체험을 전기 통닭에 빗댄 영상의 경우 7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해당 콘텐츠 업로드 후 하나투어닷컴 내 발리 검색량은 2주 만에 1378건 증가했다.

■Navigating Personal Taste: 취향 기반의 나다운 여행

자신의 취향에 맞는 '나다운 여행'을 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나다움’에 대한 관심은 2030세대뿐 아니라 5060세대에서도 커지는 추세다. 이에 하나투어는 5060세대를 단순한 연령 구분이 아닌 주체적이고 다채로운 삶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기반으로 한 세대로 재정의했다.

■Traveling with New People: 여행에서의 새로운 만남

2030세대가 가볍고 유연한 관계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일상을 벗어나 여행지에서도 새로운 인연을 자연스럽게 넓혀가는 커뮤니티형 여행이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하나투어의 2030 전용 상품인 ‘밍글링 투어’의 올해 1~9월 여행객은 전년 동기 대비 560%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Unique Storytelling: 나만의 이야기가 있는 여행

여행객들이 이색 체험이나 전문가 동행 등을 통해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여행이 확산되고 있다. 하나투어에서 선보인 ‘서양미술 전문가 전원경 교수 동행 도쿄 미술 기행’ 상품의 경우 첫 출시 당시 완판을 기록했고 이어서 선보인 2회차 상품도 빠르게 매진됐다. 이에 따라 전문가 동반 여행과 스포츠 등 다양한 테마 상품군이 확대되고 있다.

■Moment Seizing: 순간을 붙잡는 즉흥 여행

‘지금 이 순간’ 떠나는 즉흥성을 바탕으로, 짧지만 강렬한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하나투어는 직간접적인 고객 경험을 설계하기 위해 국내 여행업계 최초로 라이브 방송에 XR(확장현실) 기술을 도입하기도 했다. XR 기술이 적용된 7편의 방송은 누적 조회수 327만회, 누적 예약 인원 2400여명을 기록하는 등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jsm64@fnnews.com 정순민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12.23 14: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