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잡는 택시'에서 '오는 택시'로"...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 10년 성과 공개

파이낸셜뉴스 2025.07.07 10:12 댓글0

<span id='_stock_code_035720' data-stockcode='035720'>카카오</span>모빌리티 제공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파이낸셜뉴스]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호출 서비스 10주년을 맞아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 T’의 그간 성과를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카카오 T 앱 내 축적된 데이터 분석 결과, 카카오 T 택시 호출 후 평균적으로 택시 배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출시 초인 10년 전과 비교해 약 67% 단축됐고 탑승 성공률은 94%까지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2019년부터는 승차거부 없는 가맹택시를 도입, 단거리나 운행 비선호 지역의 택시 호출 수요도 대응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카카오 T 택시가 지난 2015년 서비스 출범 이후 기술 고도화와 이용자 중심 서비스 개선을 통해 ‘길에서 잡는 택시’에서 ‘원하는 곳으로 부르면 오는 택시’로 이동의 패러다임을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택시 호출 서비스의 핵심 경쟁력인 ‘배차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카카오 T 택시의 호출·배차·탑승 과정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했다. 실제 카카오 T 택시의 평균 배차 소요 시간은 올해 상반기 기준 6.6초로 2015년 19.87초에서 약 67% 단축된 성과를 보였다.

또 택시 호출을 시도한 승객이 실제로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탑승 성공률’도 꾸준히 상승했다. 지난 5월 기준 카카오 T 택시의 탑승 성공률은 10년 전보다 17%p 증가한 94%를 기록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9년 시작한 가맹택시 ‘카카오 T 블루’ 서비스가 목적지를 표시하지 않는 자동배차 시스템을 기반으로, 단거리 이동 수요는 물론 기존에 운행이 선호되지 않았던 지역으로의 이동 수요까지도 해소하며 승차거부 없는 고품질 택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고 설명했다.

카카오 T 택시의 가맹택시 전용 호출인 블루파트너스 호출의 2024년 기준 5km 이내 단거리 평균 배차 성공률은 전체 택시 호출의 평균보다 1.2배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승객을 목적지에 내려주고 되돌아올 때는 빈 차로 운행해야 해서 기피되던, 이른바 ‘비선호 지역’에 해당하는 파주(2.1배), 김포(1.9배), 강화군(1.5배), 하남(1.3배) 등에서도 가맹택시는 전체 택시 호출 대비 높은 배차 성공률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승객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택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서비스 확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재 카카오 T 택시는 일반 중형 택시 외에도 대형승합·고급택시 면허 기반의 ‘카카오 T 벤티’,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 T 블랙’, 모범까지 다양한 택시 호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8년 ‘자동결제’ 기능을 도입해 탑승부터 하차 후 결제까지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기능은 카드·현금 결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며 출시 당시부터 승객과 택시기사 모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승객과 택시기사 간 직접적인 접촉이 어려웠던 코로나19 시기에 적합한 결제방식으로 꼽히면서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늘었다. 카카오 T 택시에서 운행 완료된 건 중 자동결제 이용률은 2018년 8%에서 2025년 74%까지 증가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택시 이용자의 편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기능인 ‘가족계정’이나 외국인을 위한 ‘해외카드 결제 지원’도 추가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카오 T 택시는 지난 10년간 플랫폼 기술과 데이터, 이용자 경험의 삼박자를 통해 ‘길에서 잡는 택시’로부터 ‘부르면 오는 택시’라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왔다”며 “기술적 혁신은 물론, 지난해 택시 업계와의 상생 합의를 토대로 출범한 ‘지역참여형 가맹택시’ 모델과 같이 국내 택시 시장의 자체 경쟁력도 함께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12.21 06: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