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리벨리온, 5년 만에 AI 반도체 국가대표..."非엔비디아 생태계 선봉장 될 것"

파이낸셜뉴스 2025.12.16 14:22 댓글0

설립 5주년 기념 미디어데이 개최
5년간 성과·글로벌 확장 전략 공유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가 16일 경기 성남에 위치한 알타워에서 설립 5주년을 기념해 '리벨리온 미디어데이'를 열고 지난 5년간의 성과와 글로벌 확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리벨리온 제공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가 16일 경기 성남에 위치한 알타워에서 설립 5주년을 기념해 '리벨리온 미디어데이'를 열고 지난 5년간의 성과와 글로벌 확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리벨리온 제공

[파이낸셜뉴스] "지난 5년은 글로벌 인공지능(AI) 인프라 시장이 어떤 기업을 차세대 신경망 처리 장치(NPU) 파트너로 인정할지 가늠하던 시기였고, 리벨리온은 그 과정에서 선택받은 기업이다."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는 16일 경기 성남에 위치한 알타워에서 설립 5주년을 기념해 '리벨리온 미디어데이'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리벨리온의 지난 5년간의 성과와 함께 글로벌 확장 전략을 발표했다.

■리벨리온의 5년이 보여준 한국 딥테크의 기세
박 대표는 지난 5년간의 핵심 마일스톤으로 △글로벌 투자자와 통신·반도체 설계 및 제조 영역 핵심 기업들의 전략적 투자 유치 △1세대 NPU '아톰'의 성공적 양산과 대규모 AI 서비스 상용화 △SK 사피온코리아와 합병을 통한 국내 최대 규모 AI 반도체 스타트업으로 성장 △엔비디아 플래그십 그래픽 처리 장치(GPU)급 성능을 구현한 빅칩 '리벨쿼드' 개발 △글로벌 기술검증(PoC) 및 고객 확보 등을 꼽았다.

이어진 세션에서 지난 10월 리벨리온에 합류한 마샬 초이 최고사업책임자(CBO)는 "미국, 일본, 중동, 동남아 등 주요 지역의 정부와 기업들이 AI 인프라 다변화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며 "리벨리온은 기술력과 제품 완성도를 모두 갖춘 기업으로 엔비디아의 대안을 찾는 글로벌 고객들에게 가장 경쟁력 있는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첫 번째 쥐가 아니라 두 번째 쥐가 치즈를 얻는다'는 비유를 들며 "리벨리온이 시장이 명확해지는 시점에 가장 효율적이고 준비된 제품을 제시할 수 있는 회사"라고 말했다.

■리벨리온의 10년, "非엔비디아 생태계의 선봉장 될 것"
리벨리온은 향후 5년을 '非엔비디아(Non-Nvidia)' 중심의 새로운 AI 인프라 체계가 형성되는 시기로 보고 이 흐름을 주도하는 선봉장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는 NPU 등 새로운 하드웨어를 비롯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인터커넥트 등 주요 인프라 기술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참여하며 대안적 AI 인프라 생태계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리벨리온은 이미 칩렛 기반 아키텍처와 로드맵을 개발하고 한국 기업 최초로 파이토치 재단 공식 멤버로 참여하는 등 스타트업으로서는 이례적인 수준의 기술 성과를 입증해왔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AI 인프라는 단기 성과로 판단할 수 있는 산업이 아니며, 장기적인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생태계를 구축하고 그 일원으로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며 "리벨쿼드를 기반으로 한 칩렛 제품 개발과 글로벌 협력은 리벨리온이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핵심 기반이고 이러한 연합전선 구축 과정에서 국가 차원의 역할도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창업 후 숨 가쁘게 5년을 달려와보니 이제 한국 딥테크의 최전선에 서있다는 걸 실감한다"며 "앞으로 리벨리온의 1보 전진은 대한민국의 1보 전진이라는 책임감으로 글로벌 AI 인프라의 핵심 플레이어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kaya@fnnews.com 최혜림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12.21 23: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