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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 "수소터빈 선도기업 될 것"

파이낸셜뉴스 2024.03.07 09:26 댓글0

박지원 <span id='_stock_code_034020' data-stockcode='034020'>두산에너빌리티</span> 회장(오른쪽)이 최근 방문한 창원 본사에서 초대형 가스터빈 정격부하(FSFL) 성능시험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제공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오른쪽)이 최근 방문한 창원 본사에서 초대형 가스터빈 정격부하(FSFL) 성능시험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제공
[파이낸셜뉴스] “가스터빈 개발 성공에 대한 자신감으로 수소터빈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7일 두산에너빌리티에 따르면 박지원 회장은 최근 창원 본사에서 열린 가스·수소터빈 제작 현장에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손승우 파워서비스BG 부사장, 김도원 ㈜두산 전략담당(CSO) 사장, 김민철 최고재무책임자(CFO)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본격적인 가스터빈 수주 확대를 앞두고 임직원을 격려하고 수소터빈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2013년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개발에 착수, 2019년 세계 5번째로 개발을 완료했다. 이후 김포열병합발전소에 첫 공급한 가스터빈이 지난해 7월 상업운전에 성공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보령신복합발전소, 올해 안동복합발전소 가스터빈 공급계약을 따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향후 5년간 국내에서 7조원 이상 수주를 목표로 사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가스터빈 원천기술을 활용한 수소터빈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2020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로 고효율 H급 수소터빈의 수소 혼소 50% 기술을 개발중이다. 기술이 개발되면 한국동서발전의 울산복합발전소에서 실증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에 따르면 H급 수소터빈은 기존 수소터빈(E급) 대비 연간 약 460억원의 연료비 절감과 연간 약 5만t 추가 탄소배출 감축이 가능하다.

박 회장은 "올해 가스터빈의 수주를 본격 확대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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