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통신 결합 데이터 분석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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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환주 KB국민은행장(왼쪽)과 홍범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제공 |
KB국민은행은 LG유플러스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금융과 통신 데이터를 결합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예방 체계를 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거래 패턴, 계좌 행동 데이터, 채널 이용 이력 등 금융 데이터를 분석해 고위험 거래 유형과 이상 징후를 정교하게 분석한다. LG유플러스는 AI 통화앱 '익시오(ixi-O)'의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 악성앱 설치여부, 위험 인터넷주소(URL) 접속여부 등 보이스피싱에 자주 활용되는 통신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선별한다.
두 회사는 이 같은 분석 역량을 결합해 고위험 통화와 연계된 이체나 인증 과정에서 실시간 경고와 추가 인증 절차를 제공하는 등 고도화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알뜰폰 사업자로서 '익시오(ixi-O)'를 연내 제휴서비스로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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