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주)한국파마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임상시험 결과)(철 결핍성 빈혈 치료제KP-01의 제1상 임상시험결과)

한국파마 2024.02.19 17:51 댓글0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임상시험 결과)
투자 유의사항 - 임상시험 약물이 의약품으로 최종 허가받을 확률은 통계적으로 약 10%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임상시험 및 품목허가 과정에서 기대에 상응하지 못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당사가 상업화 계획을 변경하거나 포기할 수 있는 가능성도 상존합니다.

- 투자자는 수시공시 및 사업보고서 등을 통해 공시된투자 위험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1. 제목 철 결핍성 빈혈 치료제KP-01의 제1상 임상시험 결과
2. 주요내용 1) 임상시험명칭 철결핍증을 가진 한국인에서 KP-01의 경구 투여 후 체내 철의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한 공개, 무작위배정, 단회 및 반복 투여, 제1상 임상시험
2) 임상시험단계 국내 제 1상 임상시험
3) 임상시험승인기관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4) 임상시험실시국가 대한민국
5) 임상시험실시기관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6) 대상질환 철 결핍성 빈혈 치료

1.성인의 철 결핍성 빈혈 치료
2.염증성 장 질환(IBD) 환자의 철 결핍성 빈혈 치료
3.만성 신장병(CKD) 환자의 철 결핍성 빈혈 치료
7) 신청일 2023-06-16
8) 승인일 2023-07-18
9) 등록번호 IND No: 202200673
접수번호 : 20230108825
10) 임상시험 목적 철결핍증을 가진 성인에서 KP-01을 경구 투여했을 때의 체내 철의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내약성 평가.
11) 임상시험 방법 공개, 무작위배정, 단회 및 반복 투여 후 체내 철의 약동학적 특성 및 안전성/내약성을 평가
12) 1차 지표 1.약동학적 특성 평가
(1)평가 항목
-혈중 total serum iron 농도 및 TSAT
-혈중 plasma maltol, plasma maltol glucuronide 농도

2.기타 철의 흡수 관련 특성 평가
(2)평가 항목
-TIBC, transferrin, ferritin, routine hematology indices, reticulocyte hemoglobin

3.안전성/내약성 평가
13) 임상시험기간 2023년 1월 11일 ~ 2023년 10월 6일
14) 목표 시험대상자 수 24명
3. 시험결과 1) 1차 지표 통계분석방법 약동학 평가 변수에 대한 분석

약동학 평가는 pharmacokinetic analysis set에 대하여 시행하였다. 항정상태에서의 약동학 파라미터는 각 시기 별 용법의 마지막 투여 이후 명목 상의 항정상태에 도달했음을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약동학 파라미터는 non-compartmental analysis 가정 하에 산출하였으며 terminal elimination phase를 관찰할 수 없는 경우 관련 파라미터는 결측치로 처리하였다. 또한, 내인성 물질 또는 내인성 물질과 관계되는 관찰값(Serum iron, TSAT)에 대해서는 기저치 보정을 추가로 진행하여 분석하였다. 기저치 보정은 “관찰값-고정된 기저치(1d 0h 시점의 값)”으로 진행하였다.

안전성 평가 변수에 대한 분석

안전성 평가는 safety analysis set에 대하여 시행하였다. 보고된 모든 AE/ADR은 MedDRA®(버전 26.1)을 이용하여 SOC와 PT로 표준화하며, 치료군별 및 전체 시험대상자에 대하여 각 평가항목 (중증도, 결과, 중대성, 인과관계, 조치)의 시험대상자 수, 비율(%), 발생 건수로 요약하였다. 활력징후, 임상실험실검사, 12-유도 심전도 그리고 신체검진 결과는 각각의 항목에 대해 임상적 유의성을 평가한 후, 이상반응으로 수집하여 평가한 경우 관련 자료들을 연구자가 종합적으로 확인하여 판단하였다.
2) 결과값 약동학 분석 결과(Pharmacokinetic results):

1차 약동학 평가 대상인 serum iron 및 TSAT의 경우 투여 이후 2-3시간 내에 상승하여 해당 수치를 유지하다가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30 mg BID과 60 mg BID 사이의 용량 범위내에서는 용량 비례적으로 상승함을 확인하였다. 반복투여에 의해 축적되는 양상은 보이지 않았으며, 오히려 반복투여 후 노출은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체내 철분이 일반적인 약물과 같이 제거되지 않고 체내 항상성으로 유지되는 내인성 물질이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보조적인 지표로 사용되었던 TIBC와 transferrin은 전반적으로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소폭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철 결핍에 의해 상대적으로 상승한 상태에 있던 시험대상자들에게 철분 흡수가 어느정도 유의미하였다고 해석된다. 또한, ferritin의 경우 뚜렷한 상승을 보였으며 용량과 상승폭 사이의 상관관계를 통해 active moiety인 철분의 체내 흡수가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통해 잘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철분 흡수에 비교적 빠르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진 biomarker인 reticulocyte hemoglobin 또한 다수의 시험대상자에서 유의한 상승을 보였다.
2차 약동학 평가 대상인 plasma maltol 및 maltol glucuronide의 경우 대체로 체내에서 빠른 제거가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Maltol의 경우 체내에서 빠르게 대사체로 전환되었으며, 대사체인 maltol glucuronide는 mono-exponential한 감소 양상을 보이며 대체로 반감기는 2시간 내로 확인되었다.
종합하자면 철분의 경우, 용량 비례적인 혈중 농도의 상승을 보였으나 생리적인 특성으로 인해 반복투여에 따른 상승은 확인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다른 보조적인 biomarker의 변화를 통해 반복투여에 따라 유의하게 체내 흡수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철분의 chelate로 함께 투여된 maltol의 경우 체내에서 빠르게 대사되고 대사체 또한 빠르게 제거됨을 확인하였다.

안전성 및 내약성 평가 결과 (Safety and tolerability evaluation result):

임상시험 기간 중 중대한 이상반응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발생한 이상반응은 모두 경증이었다. 활력징후, 임상실험실검사, 12-유도 심전도 등의 평가변수에서도 별도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결과는 관찰되지 않았다. 가장 흔하게 관찰된 이상반응은 두통이었고 이들은 모두 관찰기간 중에 회복됨을 확인하였다. 서로 다른 두 용량군 간의 이상반응 발생 빈도에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양호한 안전성을 보였다
4. 사실발생(확인)일 2024-02-19
5. 향후계획 본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4월 허가 신청 예정
6.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
-상기의 사실발생(확인)일은 임상시험결과보고서(Clinical Study Report)를 수령한 일자입니다.

-상기 임상시험기간은 첫 시험대상자 선정일 부터 마지막 시험대상자 관찰 종료 일자 입니다.

-본 임상시험 결과는 당사의 보도자료 및 IR 자료 등으로도 활용할 예정입니다.
※ 관련 공시 2022-07-11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철 결핍성 빈혈 치료제KP-01의 식약처 임상시험 계획(IND)승인 신청)
2022-08-24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철 결핍성 빈혈 치료제KP-01의 식약처 가교임상시험 계획(IND)승인)
2023-06-16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임상시험계획 변경승인신청)(철 결핍성 빈혈 치료제KP-01의 제1상 임상시험계획 변경승인 신청)
2023-07-19 투자판단 관련 주요경영사항(임상시험계획 변경승인)(철 결핍성 빈혈 치료제KP-01의 제1상 임상시험계획 변경승인)

한국파마 관련뉴스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복잡한 요즘 주식 시황 간단하게 정리해드립니다

    04.29 19:00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19: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30 03: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