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이제 외부감사도 디지털로”···금감원 주도 TF 발족

파이낸셜뉴스 2023.11.15 15:00 댓글0

현황 및 영향 분석, 신뢰성 검증 등 논의 예정

자료=금융감독원 제공
자료=금융감독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금융당국이 디지털 감사기술 도입을 위한 판을 마련한다. 회계법인, 유관기관, 학계 등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현안들을 뜯어보고,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을 도출한다.

금융감독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디지털 감사기술 도입 지원을 위한 TF’ 킥오프(Kick-Off)를 개최했다. 금감원 감사인감리실장을 비롯해 삼일·삼정·안진·한영·성현·신한회계법인 담당 임원, 한국공인회계사회 및 한국상장회사협의회, 김종겸 서울시립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인공지능(AI) 기술발전, 회계와 IT기술 융합 등으로 기업 재무보고와 외부감사 환경이 급변하면서 회계법인에서도 디지털 기술을 이에 활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다만 국내에선 아직 초기 단계로, 기업을 포함한 관련자들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해당 TF에서는 디지털 감사기술 현황 및 현황 분석, 검증 방안, 데이터보안, 회계법인별 격차 완화, 비용부담 등에 대해 단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현황 및 영향 분석 △신뢰성 검증 △대용량 데이터 공유 및 보안 △감사절차 변화 등과 함께 △회계법인간 격차 해소 △전문인력 △비용부담 등을 다룬다. 금감원은 여기서 나온 개선 과제를 바탕으로 금융위원회와 그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날 장석일 금감원 회계 전문심의위원은 “외부감사 과정에서 디지털 감사기술 활용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고 성공적으로 활용하면 감사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들을 짚어보면서 안정장치 등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전문가 양성 등에도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0

  • 킹로드백호

    뜨기전에 매수하라~2024년100%X 10

    05.16 08:30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5.03 10: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