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취임…"혁신위해 파괴적 변화에 능동적 대응"

파이낸셜뉴스 2024.03.11 16:33 댓글0

중앙회 중장기 발전 전략 컨트롤 타워 구축
전사적 리스크관리 총괄, 공정한 인사원칙 시행


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 회장이 11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이라는 새 비전 선포를 발표 하고 있다. 뉴시스
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 회장이 11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이라는 새 비전 선포를 발표 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강호동 신임 농협중앙회장이 11일 취임식에서 대대적인 조직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업인 대표 조직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중앙회와 농협경제지주 통합, 지역 농·축협 경제사업 활성화 등 조직 전반에 혁신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정책 방향을 명확히 했다.

강 회장은 지난 7일 임기를 시작했지만 이날 공식 취임했다. 강 회장은 서울 중구 농협 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 "적극적이고 진취적 자세로 사업을 추진해 희망 농업농촌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회장이 내놓은 농협의 비전은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 농협'이었다.

강 회장은 새 비전 실현을 위한 핵심 가치로 농·축협 위상제고와 중앙회 역량 집중, 생산 유통 혁신을 통한 미래농산업 선도 및 농업소득 향상, 금융 부문 혁신과 디지털 경쟁력 증진으로 농축협 성장지원, 미래경영,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새로운 농협 구현, 도농교류 확대 및 농촌경제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조직 혁신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실제 강 회장은 선거 핵심 공약으로 농협중앙회와 경제지주 통합, 상호금융 독립법인화 등을 제시했다.

강 회장은 우선 "중앙회 모든 사업은 농업인 조합원과 농축협 입장에서 추진하도록 체계를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상호금융의 자산 운용 시스템 전문성 강화도 강조했다. 강 회장은 "상호금융 업무 영역을 확대해 모든 고객이 어느 농협에서 한번에 필요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자산금융 시스템 전문성을 강화해 운용 수익을 개선하고, 농축협에 수익 배분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농협 금융의 역할도 강조했다. 범 농협 수익센터로서 농업인과 농축협 지원 역량 강화도 약속했다.

강 회장이 조직 혁신을 강조하면서 농협중앙회와 경제지주의 통합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농협 지배구조는 신용사업과 경제 사업이 각각 지주로 존재하는 1중앙회 2지주 체제다. 농협금융지주는 은행 보험 증권 등의 계열사가 포함돼 있다. 농협경제지주는 하나로유통, 농협홍삼, 남해화학 등을 산하에 두고 있다. 경제지주가 중앙회로 통합되면 '1중앙회 1지주 체제'가 된다.

한편 이날 취임식에는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문표 의원, 김윤철 합천군수 및 농업관련 기관·단체장과 전국 농·축협 조합장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강회장은 지난 1월 17년 만에 직선제로 치러진 농협중앙회 선거에서 당선됐다. 강 회장은 지난 1982년 농협에 입사한 5선 조합장 출신이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0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 진검승부

    복잡한 요즘 주식 시황 간단하게 정리해드립니다

    04.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30 23: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