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시노펙스, '랩온어칩' 혈구분석 카트리지 특허 출원

파이낸셜뉴스 2025.08.22 09:03 댓글0

혈액 염색·도말 등 자동처리기술
혈액 한 방울로 혈구 분석
AI 기술 적용한 혈구분석기 루미오
총 9건 특허 확보 예상


<span id='_stock_code_025320' data-stockcode='025320'>시노펙스</span> 혈구분석기 루미오. 시노펙스 제공
시노펙스 혈구분석기 루미오. 시노펙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시노펙스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혈구분석기 '루미오(Lumiio)'에 적용되는 혈구분석 카트리지 특허를 출원했다고 22일 밝혔다.

혈구분석 카트리지는 검사 대상 혈액을 루미오의 AI가 이미지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혈액을 처리하는 핵심 제품이다.

이번 특허 출원 기술은 '랩온어칩(Lab On a Chip)' 방식의 혈구분석 카트리지로 혈액 분석에 사용되는 혈액의 양을 한 방울로 가능하도록 한 획기적인 기술이다. 특히 형태학적 혈구 분석을 위해 혈액 염색과 혼합, 도말, 건조 등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공정을 카트리지 내에서 자동으로 처리해 혈구 분석이 가능하도록 했다.

시노펙스 혈구분석기 루미오는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상생혁신 사업' 국책과제로 진행했다. 지난해 국책과제를 완료하고 상업화를 위한 제품 업그레이드와 추가적인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혈액의 형태학적 분석을 하려면 혈액도말과 고정, 건조, 염색, 세척, 건조 등 과정을 거쳐 현미경을 통해 수동으로 관찰했다. 이런 이유로 분석자 능력에 따른 편차가 크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다.

시노펙스 혈구분석기 루미오는 자체 개발한 광학계 기술을 적용했다. 딥러닝 방식 AI로 혈구의 형태학적 분류와 분석 데이터를 핸드폰이나 프린터를 통해 의사나 검사자가 약 10분 만에 현장에서 바로 확인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시노펙스는 루미오의 국내 및 해외 시장 진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이번 특허 출원을 포함해 총 9건 특허를 출원, 4건은 특허 등록을 마쳤다. 5건은 심사를 진행 중이다.

시노펙스 관계자는 "당초 올해 상반기까지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유리기판 기술, AI가속기 등 상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추가적인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상품 출시 시기가 2026년 상반기로 미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루미오가 제공하는 20여가지 혈구검사 데이터는 염증질환과 감염, 알레르기 반응, 빈혈, 혈소판 질환 등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기본 정보 제공뿐 아니라 혈액투석 전후의 혈구 변화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노펙스는 혈구분석기 루미오로 혈구 검사뿐 아니라 현재 병원에 공급 중인 인공신장기용 혈액여과기 등 인공신장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12.20 17: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