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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주)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현황(안내공시)

롯데쇼핑 2024.02.08 15:59 댓글0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현황(안내공시)
1. 제목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현황
2. 주요내용 ■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현황

1. 공시 목적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의 운영경과 및 계획에
   대한 이사회의 의결사항을 공시함으로써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의 실행력 제고 및 이해관계자 정보제공

   가. 자율준수 프로그램(CP : Compliance Program)
       운영 목적

       공정거래법 준수를 위한 명확한 내부 준법시스템 및
      행동규범의 정립을 통하여 법 위반행위의 사전예방과
      윤리경영 강화

   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 경과

      2001.09 유통업계 최초 「공정거래자율준수 선포식」
              개최
      2001.09 자율준수관리자 임명
      2002.05 유통업계 유일의 전담조직「공정거래
              자율준수 담당」구성
      2002.11 협력업체 만족도 조사 실시
      2003.01 점별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식 개최
      2004.01 상품본부 및 영업본부 점장ㆍ부문장 교육
      2005.05 공정거래 Cyber 교육 도입
      2006.04 KPI (Key Performance Index) 반영
      2007.05 공정거래 전문가 양성 워크샵
      2008.06 상품본부, 영업본부 공정거래 Test
      2009.07 공정거래 자율준수 관리자 서신 발송
      2010.03 서울대학교 「경쟁법센터」 연계
              공정거래교육 실시
      2011.02 2월/5월/11월(2회), 총 4회 CP책임관리자
              및 담당자 워크샵
      2012.06 CP담당자 워크샵 개최
      2013.06 CP담당자 워크샵 개최
      2014.02 직원대상 유통상생테스트 진행
      2015.06 전직원 대상 공정거래 온라인 준법 필수
              교육 시행
      2016.03 전사 공정거래 현장교육 진행
      2016.08 공정거래 TEST 시행
      2017.05 컴플라이언스 현장교육 (5~6월)
      2017.05 LOTTE Compliance SCHOOL 1기 (5~8월)
      2018.01 쇼핑 사업부별 Compliance 관련 사규 일원화
      2018.09 백화점사업부 ISO 37001(반부패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2018.01~12 컴플라이언스 교육 및 점검
      2019.03 부서별 컴플라이언스 담당자 임명
      2019.05 백화점 행동강령 제작 및 배포
      2020.06 백화점 컴플라이언스 핸드북 제작 및 배포
      2020.08 그룹웨어 공정거래 데일리퀴즈 시행
      2020.08 쇼핑 전사업부 준법 통합 규정 제정 및 시행
      2021.06 쇼핑 전사업부 공정거래 핸드북 제작 및
              배포
      2021.09 쇼핑 전사업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통합 인증 취득
      2022.10 쇼핑 전사업부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
              (ISO 37301) 통합 인증 취득
      2023.01~12 주요 분야별 컴플라이언스 업무
                 가이드 제작 및 배포
      2023.02~12 컴플라이언스 뉴스레터 발간
      2023.08~11 공정거래법 전문연구과정 수료


2. 2023년 운영 결과

   가. 교육
    <내부교육>
    - 대상 : 백화점(MD본부/Operation본부/영업점 등),
             마트/슈퍼 (Grocery본부/가맹사업부문 등),
             e커머스(영업본부) 등
    - 교육내용 : 공정거래 / 반부패 관련 준수사항
     ㆍ대규모유통업법, 표시광고법, 하도급법,
       전자상거래법 등 교육 (각 사업부 연간 총 30회)
     ㆍ청탁금지법, 기부·협찬·접대 관련
       내부 통제절차 (2023.5~6월)

   나. 점검
    - 공정거래 part 점검
     ㆍ대상 : 상품 및 영업 기능 부서
     ㆍ점검포인트 : 계약서 미체결/사후체결,
                    판촉행사 강요여부 등,
                    대규모유통업법, 하도급법,
                    표시광고법 위반 여부
    - 반부패 part 점검
     ㆍ대상 : 본사 및 영업 Staff 부서
     ㆍ점검포인트 : 기부/협찬/접대 등 부패 RISK 예방을
                    위한 사내절차 준수 여부

3. 2024년 주요 CP 계획

   가. 컴플라이언스 경영방침 및 추진목표
    - 경영방침 : 글로벌 수준의 준법통제시스템 운영을
                 통한 준법윤리경영 실천 및
                 지속가능한 성장 달성
    - 추진목표
     ㆍ주요 RISK 영역에 대한 준법통제의무 지속 이행
     ㆍ급변하는 경영 환경 대응을 위해 신규 분야에 대한
       사전 예방 및 모니터링 활동 강화

   나. 주요 과제
    - 준법인식 및 실무역량·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대상 및 분야 확대
     ㆍCEO/임원 대상 컴플라이언스 교육 확대 실시
     ㆍ직무단위별 신규 RISK 분야 특화 교육,
       주요 업무 분야 사고 사례 교육
     ㆍ컴플라이언스 담당 인력에 대한 역량 및
       전문성 강화 교육
    - 최신 입법·규제 관련 이슈 영향 분석을 통한
      리스크 준수 여부 모니터링 등
     ㆍ해외법인 법률 리스크, 현황 점검 등 수준진단 및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ㆍPB 등 고위험 상품 품질관리 절차,
       업무 프로세스 점검
     ㆍ온라인 다크패턴 유형 확인 및 가이드라인 기반
       자체 점검 목록 마련
     ㆍ슈링크플레이션 관련 고시 개정에 맞춰 사업부별
       모니터링 프로세스 수립
    - 컴플라이언스 자율준수 담당자 제도 시행
    - 하도급대금 연동제 관련 전자계약시스템 개선
    - PB상품 원·매가 인상 및 인하 관련
      영업정보시스템 개발
3. 결정일자 2024-02-08
4.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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