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포스코DX "제조 현장, 산업용 AI 확산 주도"

파이낸셜뉴스 2024.03.06 18:02 댓글0

AI기술센터 신설하고 기술 고도화
"IT·OT 융합 역량 AX 주도에 최적"


"국내 유일의 정보통신(IT)·운영기술(OT) 융합 기업인 포스코DX가 산업용 인공지능(AI)을 위한 고도화된 자율시스템을 만드는 게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다."

윤일용 포스코DX AI기술센터장(사진)은 6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포스코 AI 테크 미디어 데이'에서 "현 AI 수준에서 고도화된 자율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술과 하드웨어와의 융합이 중요한데, 이런 융합 AI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간 협업 및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과 리더십이 중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포스코DX는 철강, 이차전지 소재, 물류 등 산업 현장에 특화한 산업용 AI를 확산해 디지털전환(DX)은 물론 인공지능전환(AX)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기존 AI 조직을 확대 개편한 AI 기술센터를 신설하고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적용해 자율화, 무인화, 최적화를 구현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효율적이면서 안전한 현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포스코DX는 산업 현장 자율화를 모토로, 자율화를 위한 3대 핵심 기능인 인지, 판단, 제어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사람의 개입 없이 운영되는 '스마트제조 2.0 시대'를 구현하고 있다. AI기술센터는 인지, 판단, 제어 등 3개 분야의 AI 엔진 개발을 통해 다양한 현장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인지AI는 현장의 눈 역할을 하는 분야로, 일반적인 2차원(2D) 영상뿐만 아니라 중후장대 산업에 적합한 3D 영상 데이터에 대한 딥러닝 기술을 차별화시켜 제조, 유통물류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제철소에서는 수십t의 철강재를 운반하는 크레인에 인지AI를 적용해 무인화하는 한편 이차전지 소재공장 등에서 운영되는 산업용 로봇에도 도입했다. 영상뿐만 아니라 현장 설비들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실시간 분석하는 이상감지 기술로 설비 이상 유무를 사전에 인지하는 등 설비 관리의 무인화도 실현하고 있다.

판단AI 분야에서는 공장 생산성 향상에 직결되는 작업 순서와 설비 할당 등을 판단하고 제조업 특화 대형언어모델(LLM) 기술을 통해 설비 정보와 이상 현상 사이의 관계를 추출하는 논리적 추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제어AI 분야에서는 설비의 최적 운전을 자율적으로 도출해 자동 제어를 지원하고 고숙련 작업자들의 노하우를 딥러닝함으로써 효율적인 생산 활동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8 04: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