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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한국타이어, 몸집 커졌지만 수익성은 '제동'…한온시스템 정상화가 '관건'

파이낸셜뉴스 2025.08.17 05:28 댓글0

한국타이어, 전년比 상반기 매출 132.5%↑ 영업익 13.4%↓
한온시스템 인수영향...상반기 부채비율 256%로 재무구조 개선 '숙제'
한온시스템 인력 20% 감축 및 창고 통폐합...3년 내 정상화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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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앤컴퍼니그룹 본사 테크노플렉스(Technoplex) 외관.한국앤컴퍼니 제공
한국앤컴퍼니그룹 본사 테크노플렉스(Technoplex) 외관.한국앤컴퍼니 제공
[파이낸셜뉴스]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올해 초 자동차 열관리 기업 한온시스템의 인수를 완료한 이후 수익성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인수 이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높은 부채비율 및 대외 불확실성 등이 정상화될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게 될 전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올해 상반기 매출액(연결 기준)은 10조3333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4조4451억원) 대비 132.5%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187억원에서 13.4% 줄어든 7082억원에 그쳤다.

외형이 커졌음에도 정작 수익성이 악화한 이유는 한온시스템 인수 영향이 컸다. 지난 1월 한온시스템을 자회사로 편입하면서 한온시스템의 연결 실적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한온시스템은 전기차 안정성과 주행거리 향상의 핵심인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춘 업체로 평가된다. 한국타이어의 인수 역시 이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 바탕이 됐다.

그러나 전기차 수요 둔화 및 미국의 관세 영향 등으로 한온시스템의 수익성은 아직 좀처럼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한온시스템의 연결 실적을 떼어서 보면, 올해 상반기 회사의 매출액은 5조4755억원으로 4조9645억원이었던 지난해 상반기 대비 10.2%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369억원에서 853억원으로 1년 새 37.6% 감소했다. 특히 회사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254%였는데 올해 상반기에도 256%로 높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 전기차 투자의 일환으로 지난 2019년 마그나의 유압제어사업부문을 1조4000억원에 인수한 것이 부채에 따른 이자 비용 등 고정비 지출로 이어지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퇴직금 등 구조조정에 따른 비용도 반영됐다.

한온시스템 관계자는 "기존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판매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매출은 성장했지만, 일찍이 투자했던 전기차 열관리 시스템의 경우 예상보다 전기차 판매 상승 시기가 늦어지고 있어 수익으로 가져오는 데 시간이 더 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회사는 재무구조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놓고 오는 2027년까지 3년 안에 정상화를 목표하고 있다. 당장 전체 인력을 20% 감축하는 수준의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공장 및 외부 창고를 통폐합하는 등 운영 효율화를 위한 칼을 빼 들었다.

재료비와 물류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급망을 재편에 나서는 한편, 유상증자를 통한 자본 확충 방안도 검토 중이다. 내달 23일 임시주주총회에서 발행가능 주식 수 확대안 등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타이어로서도 몸집은 두 배 넘게 커졌지만, 정작 수익성은 악화해 내부적인 고민이 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대외 여건을 고려하면 인수가 효과를 낼 때까진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one1@fnnews.com 정원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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