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임팩트 2022.07.05 15:36 댓글0
[데일리임팩트최문정기자] SK텔레콤이거주,이동,체류에대한다양한통계데이터를제공하는플랫폼'지오비전퍼즐'을출시했다고5일밝혔다.
지오비전퍼즐은SK텔레콤의빅데이터분석서비스인지오비전을통해13년간축척한빅데이터와데이터분석노하우를기반으로만들어졌으며, 지도뷰와데이터카탈로그로구성됐다.
지도뷰는실시간유동인구데이터를기반으로지도상에격자형태로혼잡도를보여준다.특히백화점,지하철,쇼핑센터,테마파크등특정건물이나위치의혼잡도와관련된통계데이터를제공한다.
데이터카탈로그는사람들의이동,거주,체류와관련된다양한분석데이터를제공한다.데이터카탈로그는기지국데이터를기초로통계청등에서제공하는공공데이터를결합했다.이를통해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후 활기를찾는상권등특정지역의유동인구데이터를확인할수있다. SK텔레콤의기지국과와이파이데이터,지하철운행정보등을결합해역사·열차·객차별혼잡도도산출할수있다.
SK텔레콤은데이터를공공기관이나기업들이손쉽게활용할수있도록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형태로제공한다.향후일반이용자도빅데이터기반의유용한정보를얻을수있도록데이터의종류를다양화할계획이다.
아울러,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차원에서데이터기반으로기술및서비스를개발하고자하는벤처,스타트업과도협력을이어간다는구상이다.
SK텔레콤관계자는데일리임팩트에"지오비전퍼즐을구성하는데이터의기초는SK텔레콤이보유한통신데이터"라면서"각각의데이터는철저히가명처리와통계처리를거치기때문에개인정보유출등의위험없으며,빅데이터기반부가가치를창출하는데활용될수있다"라고강조했다.
무료 전문가 방송
연관검색종목 08.13 1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