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SKT, 불법드론 막을 통신·AI 통합 모듈 개발

파이낸셜뉴스 2024.07.18 10:31 댓글0

원전·공항 대상 드론공격 대비 차원

서울 코엑스에서 19일까지 열리는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2024’에서 SKT와 원자력연구소 관계자가 불법 드론 대응 체계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SKT 제공
서울 코엑스에서 19일까지 열리는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2024’에서 SKT와 원자력연구소 관계자가 불법 드론 대응 체계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SKT 제공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원자력발전소나 공항 등 국가 주요 기반시설을 위협하는 불법 드론 지능형 대응 시스템을 위한 통신·인공지능(AI) 통합 모듈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SKT는 2021년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하는 '불법 드론 지능형 대응기술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드론 비행과 임무수행에 필요한 롱텀에볼루션(LTE) 통신 및 AI 영상 분석을 위한 모듈을 개발해 왔다.

이번에 SKT가 개발한 모듈은 드론과 지상 제어 시스템을 PS-LTE나 상용 LTE망으로 연결, 상태·제어 메시지를 전송한다. 동시에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분석, 불법 드론 여부를 판단하는 AI 컴퓨팅을 제공한다.

모듈이 적용되는 불법 드론 지능형 대응 시스템은 신원 미상의 드론이 국가 중요시설 인근에 출현했을 때 순찰 드론이 장착된 레이더, RF 스니퍼, 전자광학(EO) 및 적외선(IR) 촬영장비를 활용해 불법드론을 탐지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출격한 대응 드론이 위성측위시스템 스푸핑, 재밍, 넷건 등 방법으로 불법 드론을 무력화시키게 된다.

SKT는 통합 모듈 시제품 제작 및 검증을 끝내고 체계 종합 실증을 위한 연동시험을 진행 중이다. 오는 19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2024'의 다부처지원 연구개발(R&D) 성과 전시관에서 시제품 모듈을 전시한다.

SKT는 내년까지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협력해 불법 드론 지능형 대응체계의 통합 시험 및 실증을 지원한다. 실증 이후에는 원자력발전소 등 국가중요시설을 대상으로 모듈을 시범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하철세 SKT 인프라비즈 담당은 "불법 드론이 핵심 시설이나 민간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통신과 AI 기술 기반의 효과적인 대응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SKT #드론 #AI #통신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9월]K-급등] 제닉, 에프앤가, 신풍, 신풍제약우, LG에너지 [축 축 축]

    09.27 08:20

  • 진검승부

    삼성전자/sk하이닉스 급락에도 증시가 버티는 이유

    09.13 19:00

  • 진검승부

    급등 나온 증시 시황 분석과 향후 전망

    09.12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9.14 1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