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엔비디아 GPU 활용전략' 삼성·현대차·SK·네이버 머리 맞댄다

파이낸셜뉴스 2025.11.27 18:23 댓글0

정부, 민관 워킹그룹 발족
AI생태계 활성화 등 협력 모색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류제명 2차관이 서울 광화문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네이버 측 사장급 관계자들과 그래픽처리장치(GPU) 워킹그룹을 발족하고, 대한민국의 인공지능(AI) 강국 도약을 위한 GPU 26만장 전략적 확보 및 활용 계획 등을 심층 논의했다고 2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등을 계기로 정부와 민간이 첨단 GPU 26만장 확보를 추진키로 한데 이어, 이날 GPU 워킹그룹 발족을 통해 국가적 관점에서 실질적 이행 계획과 구체적인 향후 대응 전략 등 워킹 플랜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5만장, 삼성전자·현대차·SK텔레콤 5만장, 네이버는 6만장을 확보할 계획이다.

워킹그룹 발족식에는 류 차관과 함께 삼성전자 송용호 부사장, 현대자동차 진은숙 부사장, SK텔레콤 유경상 AI CIC장,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정부와 민간의 첨단·대규모 GPU 확보·활용 전략 등을 폭넓게 공유하고,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또 글로벌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장기 대응 전략 등에 대해서도 진지한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상시 협력 체계 구축 필요성에 공감하고 워킹그룹을 수시 가동하기로 합의했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실무 워킹그룹 중심으로 수시 소통을 추진하는 한편, 필요 시 고위급 워킹그룹 개최를 통해 전략적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또 워킹그룹 등에서 제기된 정부 지원 필요사항을 적극 검토하고, 실효적 이행방안을 강구·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장민권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07 16: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