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SKT, 韓 최초 세계 최대 오픈랜 기술 표준회의

파이낸셜뉴스 2024.06.12 18:36 댓글0

류탁기 SKT Infra기술담당이 지난 10일 서울 명동에서 열린 O-RAN 얼라이언스 표준회의 개최 환영 만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SKT 제공
SK텔레콤이 한국 기업 최초로 약 300여개 회원사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오픈랜(O-RAN) 기술 표준회의를 개최한다.

12일 SKT에 따르면 O-RAN얼라이언스 표준회의는 10~14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개최된다. SKT는 이번 회의에서 텔코 에지AI 인프라를 포함한 다양한 6세대 이동통신(6G)·오픈랜(개방형 무선접속망) 기술 표준화 과제 제안과 함께 국내 오픈랜 생태계 활성화 지원에도 나서는 등 글로벌 오픈랜 생태계 선도를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펼친다.

오픈랜은 이동통신 기지국장비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분리해 제조사가 다르더라도 상호연동이 가능하게 하는 표준기술이다. 다양한 기술이 집약된 오픈랜은 차세대 이동통신 기지국 구조 진화를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으며 2029년 약 102억 달러 규모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O-RAN얼라이언스는 2018년 글로벌 주요 이통사들 주도로 설립된 오픈랜 기술 글로벌 표준화 주도 단체로, 현재 삼성전자, 에릭슨, 엔비디아, 애플 등 이동통신 관련 제조사와 연구기관까지 약 300여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SKT 역시 오픈랜 기술의 중요성에 주목, 관련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글로벌 오픈랜 생태계 선도를 위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O-RAN얼라이언스의 6G 연구그룹인 nGRG 산하 요구사항 연구반의 공동 의장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발족한 국내 오픈랜 민관협의체인ORIA 초대 의장사를 맡아 운영하는 등 국내 생태계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7.26 08:20

  • 진검승부

    미국 반도체 폭락과 국내 반도체주 상황 체크

    07.18 19:00

  • 진검승부

    금리인하 기대감에 움직이는 주식 분석

    07.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7.19 08: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