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주간증시전망] 4.10 총선과 美 3월 CPI 영향권 진입

파이낸셜뉴스 2024.04.07 14:54 댓글0

총선 결과에 따라 단기 변동성..CPI는 3.5% 전망


미국 소비자물가(CPI) 추이. 오는 10일 발표될 예정인 CPI 컨센서스는 3.5%이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소비자물가(CPI) 추이. 오는 10일 발표될 예정인 CPI 컨센서스는 3.5%이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오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가 국내 주식시장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세제 인센티브인 법인세와 금융투자소득세 등에 대한 여야 간 이견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미국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역시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지수는 지난 5일 2714.21로 마감해 2주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다. 당초 반도체주 상승랠리와 맞물려 2800선 돌파 기대감이 컸지만 2700대 중반에서 추가 상승 동력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삼성증권 신승진 수석연구위원은 “지정학적 리스크와 미국의 금리인하 지연에 대한 우려로 조정을 받았다”며 “특히 실적보다 기대감으로 오른 고밸류 주식의 단기 조정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상장사 실적발표 시즌인 이번주는 총선 결과에 따른 단기 변동성이 예상된다. NH투자증권 김영환 연구원은 “코스피지수 주간 예상치는 2680~2800선”이라며 “올해 1·4분기 실적시즌에 대한 기대감 속에 미국 물가 불안과 국내 총선 관련 불확실성이 하락 요인”이라고 지목했다.

이어 “총선 결과가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는 재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정부 정책에 민감한 주식에 대해서는 단기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베스트투자증권 김윤정 연구원도 “총선을 앞두고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 기대감에 상승했던 종목들의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며 “총선 결과에 따라 향후 법 개정 등 정책 집행이 더뎌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전했다.

다만, 최근 외국인들의 수급 유입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총선 이후 밸류업 프로그램 구체화를 통해 투자 심리가 개선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 3월 CPI도 핵심 변수다. NH투자증권 안기태 연구원은 “오는 10일 발표될 미국 CPI에 대한 시장 컨센서스는 3.5%”라며 “3%대 중반에 걸친 물가지표 확인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도 “최근 금리인하 폭의 축소 우려가 높아진 상황에서 컨센서스에 부합한 CPI 결과는 주식시장 내 안도감을 키울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코스피시장은 업종별 차별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실적 흐름이 좋은 반도체, 화장품, 기계(전력기기)와 유가 상승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에너지 업종의 주가가 양호한 반면 금리 상승에 대한 부담으로 밸류에이션이 높은 헬스케어와 2차 전지 등은 주가 부진이 예상됐다.

미래에셋증권은 “이익과 주가의 민감도가 높은 국면 속에 반도체 쏠림이 지속될 전망”이라며 “중국 내수 개선 기대로 실적 모멘텀이 회복 중인 화장품과 수주 기대감이 있는 방산 업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정책 이슈나 매크로 지표 변화에 따라 주가 변동성 확대에 유의할 시기이므로 대형주 위주로 대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물가지수 #CPI #유가 #총선 #주간증시전망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복잡한 요즘 주식 시황 간단하게 정리해드립니다

    04.29 19:00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19: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30 04: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