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패션의 완성은 신발, 올해의 풋웨어(Footwear) 트렌드는?

파이낸셜뉴스 2024.02.15 14:00 댓글0

'콜한' 옥스퍼드 슈즈
'콜한' 옥스퍼드 슈즈

'콜한' 옥스퍼드 슈즈
'콜한' 옥스퍼드 슈즈

킨(KEEN) 재스퍼 15주년 한정판 화보.
킨(KEEN) 재스퍼 15주년 한정판 화보.

킨(KEEN) 재스퍼 15주년 한정판 화보.
킨(KEEN) 재스퍼 15주년 한정판 화보.

'핏플랍' 샌들
'핏플랍' 샌들

우수한 기능성으로 주목 받은 '핏플랍' 샌들
우수한 기능성으로 주목 받은 '핏플랍' 샌들

킨(KEEN) 재스퍼 15주년 팝업.
킨(KEEN) 재스퍼 15주년 팝업.

'킨'의 재스퍼 등산
'킨'의 재스퍼 등산

[파이낸셜뉴스] 패션을 완성하는 것은 옷이 아니라 신발이라는 말이 있다. 올해는 변화무쌍한 패션 트렌드를 반영해 풋웨어(Footwear) 역시 기능성과 패션을 멀티로 충족시키는 제품이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드머니룩 트렌드가 계속되면서 클래식하고 미니멀한 스타일이 유행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생활문화기업 LF는 올해의 풋웨어패션 트렌드를 아우르는 키워드로 '멀티(MULTI)'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다변화되는 고객 니즈에 따라 기능성과 패션 두가지 요소를 멀티로 충족시키며 일상과 취미생활, 비즈니스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경계를 넘나드는 브랜드가 인기를 끌 것이라는 예측이다. 'MULTI'는 미니멀리즘(Minimalism), 유니크(Unique), 럭셔리(Luxury), 테크놀로지(Technology), 상호작용(Interaction)을 뜻하는 영어 단어의 앞 글자에서 따왔다.

■미니멀리즘(Minimalism) : 클래식한 '미니멀' 스타일링
지난해 패션 업계를 주도한 '올드머니 룩'에 이어 올해는 90년대 미니멀리즘에서 영감을 얻은 미니멀한 스타일링이 유행할 전망이다. 디테일이 덜한 단정한 스타일의 '미니멀룩'에서 파생된 '오피스코어', '비즈니스코어', '사서코어', '프레피룩' 등 클래식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패션 트렌드가 떠오르면서 풋웨어 패션에서도 드레스 슈즈(로퍼, 옥스퍼드) 스타일이 올해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확고한 패션 취향을 가진 3545 남성들의 소비 파워가 강해지면서, 남성들의 비즈니스 캐주얼 드레스 슈즈 구매 또한 높아질 전망이다. LF가 수입판매하는 미국 슈즈 브랜드 '콜한(Cole Haan)'은 대표 옥스퍼드 슈즈를 앞세워 지난해 구매 고객이 전년 비 약 10% 증가했고 남성 고객 중 3545대 고객이 약 40% 비중을 차지한다.

■유니크(Unique) : 한정판, 콜라보로 팬덤 확보 가속
역시 기존 고객에겐 새로운 혁신 경험을 신규 고객에게는 첫 구매 동력을 제공하는 신선한 콜라보 및 한정판 마케팅을 활발히 펼칠 전망이다. 미국 어반 아웃도어 슈즈 브랜드 '킨(KEEN)'은 지난해 '재스퍼'(JASPER) 15주년을 맞아 유럽 열대 우림에서 모티브를 얻은 한정판 컬렉션인 '하이킹 패트롤' 콜라보레이션을 출시, 2주만에 완판하는 등 높은 인기를 모았다. 올해도 트렌드를 선도하는 국내외 패션, 라이프스타일, 컬처 등 다양한 업종과의 콜라보로 기존 팬덤 뿐 아니라 신규 고객 유입에 적극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리복' 역시 헤드 메이너(HedMayner), 강혁(KANGHYUK), 자운드(JJJJound)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 등과의 콜라보로 이색적인 한정판 슈즈를 지속 선보여 왔다.

■럭셔리(Luxury) : 프리미엄/신명품 브랜드 인기
계속 되는 불황 속에도 양극화 트렌드로 명품 니즈 확대에 따른 신명품 슈즈의 인기가 계속해서 높아질 전망이다. LF는 지난해 이탈리아 프리미엄 슈즈 브랜드 '프리마아타(PREMIATA)'의 국내 수입 판매를 시작하며 고가 라인을 확보했다.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국내에 마니아 층을 확보한 프리미아타는 프리미엄 스니커즈 브랜드 시장을 선도하며 지난해 하반기 매달 평균 35%씩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테크놀로지(Technology) : 테크놀로지 풋웨어 주목
운동, 레저, 아웃도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특화된 기술력 기반의 '테크놀로지 풋웨어' 브랜드가 올해 두각을 나타낼 전망이다. LF가 수입판매하는 영국 슈즈 브랜드 '핏플랍'은 생체 역학에 기반한 기술을 앞세워 기능성과 패셔너블함 모두를 충족시키는 세련된 컴포트(Comfort)화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핏플랍은 지난해 샌들 뿐 아니라 스니커즈, 부츠, 방한화까지 다양한 카테고리로 라인업을 늘린 데에 이어, 올해는 마이크로워블보드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에프모드(F-mode)'와 '젠 에프에프(Gen-FF) 라인'을 앞세워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고객과의 상호작용(Interaction) : 팝업스토어 등 접점 확대
개인의 발 모양과 사이즈 등에 따른 착화감이 중요한 풋웨어 특성상, 제품을 직접 신어보고 브랜드를 온전히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와 '편집샵' 등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자유자재로 믹스한 O4O(Online for Offline) 채널 전략이 더욱 중요해졌다. 올해도 업계는 변화무쌍한 MZ세대들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채널 믹스와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팝업 등의 접점을 지속 늘릴 것으로 보인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팍스넷 [수익률 1위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 진검승부

    美 9월 금리인하 가능성 급증과 미국 증시 신고가

    05.16 19:00

  • 진검승부

    낙폭과대주 급등시 목표가 잡는 방법

    05.1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5.19 06: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