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현대위아, CES 2026 첫 참가..車 열관리 시스템·구동 부품 공개

파이낸셜뉴스 2025.12.17 09:06 댓글0

현대위아, CES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 대거 공개
AI 활용한 미래형 독립 공조 시스템 공개
구동 방식 혁신 보여줄 차세대 구동 부품 3종 선보여
해외 완성차 영업 강화, 글로벌 인재 영입 나서


내년 1월 6일부터 9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열리는 ‘CES 2026’에서 설치될 현대위아 부스 조감도. 사진=현대위아 제공
내년 1월 6일부터 9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열리는 ‘CES 2026’에서 설치될 현대위아 부스 조감도. 사진=현대위아 제공

[파이낸셜뉴스] 현대위아가 내년 1월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6에 처음 참가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대거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1월 6일부터 9일(현지 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열리는 'CES 2026'에 참가하는 현대위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기존 자동차에서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자동차 열관리 시스템과 구동 부품을 선보인다.

'연결의 여정' 이라는 주제로 전시관을 꾸린 현대위아는 집중하고 있는 사업 분야인 열관리 시스템, 구동부품, 로봇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로 모빌리티 생태계의 미래를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특히 각 제품이 미래 모빌리티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위아는 우선 미래형 자동차 공조 시스템인 '분산배치형 HVAC(Heating, Ventilating, Air Conditioning)'가 최초 공개한다. 분산배치형 HVAC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모든 탑승자에게 최적화한 온도의 공기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I가 탑승객의 체온, 외부 환경,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독립된 공조 제어를 하는 방식이다.

이번 CES에서 미래 열관리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열관리 체험형 차량'도 선보이는 가운데 관람객이 차 안에 들어왔을 때 체온을 인식하고, 개인별로 최적화한 에어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대위아는 이 체험 차량에서 '복사열'을 이용해 우리나라의 온돌과 유사한 느낌을 주는 새로운 차량 난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위아는 이번 CES에서 자동차 조향에 큰 변화를 줄 차세대 구동 부품도 대거 선보인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부품은 현대위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듀얼 등속조인트(Dual C.V.Joint)'다. 자동차의 구동력을 바퀴까지 전달하는 등속조인트 두 개를 직렬로 연결해 최대 조향각을 크게 확장한 것이 특징인 부품이다.

자동차가 굴곡진 곳을 돌 때 기울어짐을 최소화하는 'ARS'도 공개한다. 로보틱스 기술인 '직렬-탄성 액추에이터(SEA)'를 자동차 제어에 최초로 적용한 제품으로, SEA를 이용해 노면의 미세한 변화와 진동을 감지해 보다 정밀한 자동차 제어를 가능하게 개발했다.

현대위아는 전기차 구동축과 바퀴를 필요에 따라 분리하는 '휠 디스커넥트 시스템(WDS)'도 전시한다. 전기차가 주행을 할 때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 주행거리를 늘려 주는 부품이다. 무엇보다 이를 통해 소음과 진동도 최소화했다.

이외에도 현대위아는 CES 현장에서 글로벌 고객과의 네트워킹 강화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부스 내에 고객사와 함께 할 수 있는 두 곳의 '네트워킹 존'을 마련했다. 아울러 CES에서 글로벌 인재 채용을 위한 별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차세대 모빌리티 부품 및 로봇 연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현대위아는 이를 위해 수개월 전부터 글로벌 인재들과 사전 인터뷰를 진행하고 직무 적합도를 확인해 초청을 진행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CES 2026에서 현대위아가 가지고 있는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력을 유감없이 선보일 것"이라며 "미래차에서 볼 수 있는 공조시스템과 구동 부품 등을 모두 현대위아 전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추석 연휴 전 마지막 시황 점검

    10.01 19:00

  • 진검승부

    고객예탁금과 신용 자금 급증

    09.30 19:00

  • 진검승부

    환율 하락과 지수 반등

    09.2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2.20 21: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