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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의 차량용 모듈 제품인 '넥슬라이드-M'의 모습. LG이노텍 제공 |
[파이낸셜뉴스] LG이노텍이 글로벌 차량용 조명 모듈을 미래 먹거리로 점찍고 사업 확대에 나섰다. 올해로 상용화 10주년을 맞는 차량용 조명 모듈 제품인 '넥슬라이드'를 필두로 조(兆) 단위 사업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13일 LG이노텍은 지난 10년간 자사의 차량용 조명 모듈 제품인 '넥슬라이드'가 연평균 매출 47%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였으며, 지난달 기준 '넥슬라이드'의 누적 수주는 146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넥슬라이드'는 주간주행등,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후미등·정지등·방향 전환등 포함) 등 차량의 다양한 곳에 자유롭게 적용 가능하다.
LG이노텍은 지난 2014년 '넥슬라이드-A' 양산을 시작으로, 지난해 개발에 성공하여 최근 양산에 돌입한 '넥슬라이드-M'까지 총 9개 라인업을 시장에 선보였다. '넥슬라이드'는 현재까지 한국을 비롯한 북미, 유럽, 일본, 중국 등 국내외 9개 완성차 브랜드 88개 차종에 장착됐다.
차량 조명은 시야 확보?신호 전달 등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돕는 단순 점등장치로 오랜 기간 머물러 왔다. 하지만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접어들면서, 차량 조명의 역할과 가치가 부쩍 높아졌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리포트 인사이트'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조명 시장은 2022년 219억달러(약 29조원) 규모로, 오는 2030년까지 320억8000만달러(약 42조4500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넥슬라이드'는 얇은 기판에 여러 개의 광원 패키지, 부드럽게 휘어지는 소재인 광학 레진, LG이노텍의 독자적인 미세 광학패턴 기술을 적용한 고성능?고신뢰성 광학필름 등을 붙여 만든다. LG이노텍은 200여 건이 넘는 기술 특허 획득을 통해 '넥슬라이드' 관련 독점 기술을 확보했다.
특히, 최신 모델인 '넥슬라이드-M'은 기존 제품 대비 밝기가 4배 증가해 주간주행등(DRL)의 글로벌 법규 기준인 500칸델라(cd·광원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까지 빛을 낼 수 있다. 이는 업계 최고 수준의 밝기다. 또, 모듈 밝기가 높아지면서 적은 전력으로 충분한 밝기를 낼 수 있어 전기차의 경우 전비(전기차의 연비)를 줄일 수 있다.
최근 완성차 시장에서는 차량 그릴에 조명을 장착해 운전자와 운전자(V2V), 운전자와 보행자(V2P) 간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거나, 특정 컬러로 자율주행차의 주행 상태를 표시하는 등 차량 조명의 역할을 기존 대비 한층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LG이노텍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LG이노텍은 다양한 문구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수 있는 픽셀 라이팅(작은 입체 조명을 반복적으로 배치하는 조명 디자인) 기술 개발을 2025년까지 마무리한다는 목표를 내부적으로 세웠다.
유병국 LG이노텍 전장부품사업부장(전무)은 "앞으로도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보이며, 차량 조명 모듈을 조 단위 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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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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